Ⅰ. 서론
1919년 4월 11일에 공포한 ‘대한민국임시헌장’이 제1차 헌법에 해당한다. 간단한 전문과 10조로 구성되어 있는 선언적 규정이다. 무엇보다 임시정부가 3.1운동에 의하여 수립되었다고 선언한 헌법 전문의 규정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문을 자세히 보면 거기에는 두 가지 뜻을 함유하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Ⅰ. 제임스 조이스의 역사
조이스는 역사의 과정이 배신과 폭력과 편협성으로 점철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 때문에 그가 곧 역사를 무시하고 그 과정을 도외시하였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스티븐의 말(‘I am trying to awake’ U 34)에서도 드러나 있듯이 그는 악몽 같은 역사의 국
Ⅰ. 소설과 영웅소설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대개의 고전소설이 그러하지만, 특히 영웅소설의 경우는 그 작
Ⅰ. 개요
사진의 객관적 진실성이 의심받기 시작할 때, 사진이 역사의 자료가 된다는 믿음도 의심받게 된다. 그렇다면 사진이 보여주는 이미지는 과연 무엇인가? 사진이 많은 사람들에게 과거를 기억하고, 구성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사진이 보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Ⅰ. 서론
친일파 청산 목적을 정의한다면 친일파 논의는 단순히 결과적으로 친일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자를 가려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행동 과정에 대한 분석/반영이 선결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즉 과정이 어떠하든 결과에 따라서 그 사람의 잘못을 따진다는 것은 결과우선의 사
사실성(factuality)와 불편부당성(impartiality), 다시 사실성의 하위개념으로서 진실(truth)와 관련성(relevance), 그리고 불편부당성의 하위개념인 균형(balance)와 중립성(neutrality)의 개념을 그대로 차용한 뒤, 거기에 윤리적,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첨가하는 수준에서 공정성의 구성요인을 논의해 왔다 (이민웅 ̶
Ⅰ. 가사(가사작품, 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고정옥,정형용,양염규,조윤제,정병욱,정익섭,장덕순,정재호 등의 주장으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쟝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쟝르의 작자층이
Ⅰ. 개요
오늘날 그 대부분을 18, 9세기에 편찬된 가집들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소위 3장 6구 4음보라는 정형적 형식을 갖춘(시조의 형식 규정에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를 남겨놓고 있지만 여기서는 지시적인 의미에서 통설을 따라 3장 6구 4음보라 하기로 한다) 시조형식이 어느 때부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