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가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기의 성격을 띠고, 따라서 문학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데 비해 전기는 중세의 체제가 안정되어 있던 때였다. 조선 후기의 문학에서는 산문문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전기문학에서는 시가문학이 상대적 우위에 있는 것도 이러한 사회의 모습을
중세 말기에 민요가 추가되었다.
칼 대제의 통치하에서 교회가 게르만 부족의 재교육자가 된 이래로 중세의 전체 문화영역이 교회로 넘어갔다. 그리고 고대 후기의 교양자산과 로마문자를 받아들임으로써 독일 부족들은 문화적으로 생산적이 되었고, 동시에 초기 게르만 문학에의 연결은 일시에 끊어
문학 작품이 나오고 있다.
Ⅲ.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는 慧招((704-787)의 <往五天竺國傳>이며 불교에 관한 사적답사 기록 정도로 이해되어 왔다. 하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 고대문학의 영역에 들어올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Ⅳ. 조선후기 청, 일 관련 기행문
중세 산문의 규범유형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서거정 당시만 해도 『금오신화』같은 소설이 나와 이미 그가 분류한 48종으로는 포괄하기 어려웠고, 조선조 후기에는 소설, 야담 같은 허구문학이나 여행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
중세의 특징을 물려받은 것이되, 근대의 고전주의의 그것과는 물론 초기 및 후기중세의 그것과도 상이했다. 르네상스의 학자들은 고대의 모든 것에 대한 자신들의 열정에, 그리고 고대의 학문과 문학을 모방하고 부활시키려는 의식적 계획에 이끌리어 고대 문학에 관해 중세 초기나 근대의 학도들보
문학사에서 처음으로 민족의 주체성과 우수성을 탐색하는데 눈을 돌린 탁견을 가진 인물이었다. 또한 고려 중기의 문인으로서 이른바 중세후기문학의 시발점이 되는 인물이었기에 그 동안 이규보의 대한 연구 성과는 풍성하게 이루어졌다. 그 풍성한 양만 보더라도 그는 최치원, 이제현, 이황, 박지
문학의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감상하고 수용하여 이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의식을 이 해 할 수 있다.
▷ 가사 문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시적 화자의 성격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작품 선정의 취지
중세후기의 대표적인 갈래인 가사가
후기에서 중세문학은 삶의 기쁨을 노래하기보다는 항상 죽음을 마주하고 죽음을 느끼는 어둠이 강렬하다.
무사의 지배하에서 자유가 억압된 신흥 근세 서민문학은 물질욕의 추구에서만 배출구를 찾았고, 이어 안이한 체념과 엷은 웃음의 희작으로 전락하였다. 메이지시대 이후의 문학은 서양의 영
후기에서 중세문학은 삶의 기쁨을 노래하기보다도 항상 죽음을 마주하고 죽음을 느끼는 어둠이 강렬하다. 무사(武士)의 지배 하에 자유가 억압된 신흥 근세 서민문학은 물질욕의 추구에서만 배출구를 찾았고, 이어 안이한 체념과 엷은 웃음의 희작(戱作)으로 전락하였다.
메이지[明治]시대 이후의 문
문학사 강좌(上)』, 민족문학 연구소, 창작과 비평사, 1995
이 같은 현상은 농업 내부 관계를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로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전국 각지의 산물과 재화가 도시로 집중되고, 토지로부터 축출된 상당수의 유민 또한 이곳으로 몰려들면서 장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물군상들이 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