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formalism) 비평이란, 문학을 언어적 형식 또는 언어적 구조로 보고 작품 그 자체에 내재한 문학의 존재성, 독자적 자율성 등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비평 방법이다. 역사주의나 전기적 비평이 작품을 평가할 경우, 작가의 사상이나 감정, 작품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상, 사회에 끼친 영향 등을.....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
경험과 작품세계를 연관시켜보게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정을 설정해 보거나 사건의 모티브를 전환해 보는 등의 개방적인 방법을 통해 능동적인 독자로서 느끼고 이해하는 과정을 유아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이때 상호교류를 통해 작품을 깊게 이해를 하며, 그 과정에서 언어교육이
Ⅰ 서론
아동기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아동이 접하는 문학작품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에서 어른들은 아동의 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책은 미리 차단하고 유익한 책만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자 한다. 그렇다면 아동문학이
반응과 평가를 받아 그 역량이 검증된 저자를 말한다.
- 가능성 있는 저자 : 저서를 통해 남다른 가능성을 보여준 저자를 말한다.
- 예비 저자 : 출판에서는 필자와 저자를 구분하는데, 필자는 아직 저서가 없는 사람이고 저자는 저서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필자들은 편집
Ⅱ. 본론
1. 심리주의 비평
1) 개념
심리주의 비평이란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작가의 창작심리나 문학작품의 해명, 독자심리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문학은 작가의 심리적인 소산이기 때문에 그 분석과 해석에 심리학이 응용되는데 인간의 기본적인 충동 속에 잠재되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비평(psychoanalysis criticism), 정신분석학적 비평(psychoanalytical criticism)으로도 불린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문학작품의 내적 심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등 세 가지 영역을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의 이론, 자동기술법 등의 방법으로 해명하고 분석하려는
Ⅰ. 서론
‘반응(response)’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반응’은 문학경험에서 ‘환기(evocation)’와 동시에 일어나는 첫 감응에서 시작된다. 여기서 ‘환기’란 ‘작품과 심미적 거래를 하는 동안 독자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 감각, 느낌, 이미지를 선
90년대 후반 ‘수행평가’의 도입
-> 작품 이해와 감상을 글 혹은 말으로 표현
일상생활에서의 서정을 창작,
과정이나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
*독자의 위상 변화를 의미하는 평가 방법의 변화
(선택형 평가->수행평가)
*주체적인 문학 능력을 가진 독자,
문학을 향유하는 주체적인 독자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