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남자
Ⅰ. 서론
이준익 감독의 제작노트를 통해 왕의 남자의 기획의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2003년부터 2004년 까지 방영되었던 드라마 <대장금>의 열풍에 이어 2005년 영화 <혈의 누><형사>를 비롯해, 각 방송사가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사극들은 여느 때보다 뜨거운 시대극 열풍을 일으키고 있었다.
신소설은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어 주는 다리 역할을 하면서, 혼란스러웠던 개화기의 사회상을 담아 내어 미래를 전망하는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말하자면, 신소설에는 고대 소설적 특성과 현대 소설의 가능성이 동시에 들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 시기는 대략 이인직이 '혈의 누' , '
혈의 누>, 이광수의 <무정>, 심훈의 <상록수>, 이기영의 <고향> 등 ― 에서 발견되는 시대정신 내지는 정신사적 흐름의 모습은 문학이 인간역사나 인간사상의 형성과 변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듯 문학은 인간 정신세계에 가장 먼저 불을 지피는 공간이며, 동시에 인간세계를 가장
혈의 누”지만 이 작품과 비교해 보면 당시의 우리의 문학수준이 일본에 비해 현격히 떨어진다는 사실을 간파할 수 있다.
<뜬구름 (浮雲)>을 읽고 불안한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갈등, 불안 등이 보이면서 현재 우리의 모습과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다. 주인공 ‘분조’가 숙부 집에 얹혀살면
혈의 누”지만 이 작품과 비교해 보면 당시의 우리의 문학수준이 일본에 비해 현격히 떨어진다는 사실을 간파할 수 있다.
<뜬구름 (浮雲)>을 읽고 불안한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갈등, 불안 등이 보이면서 현재 우리의 모습과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다. 주인공 ‘분조’가 숙부 집에 얹혀살면
혈의 누’ 1906년 《만세보(萬歲報)》에 연재되었던 작품이다. 이 소설 이전에도 유명무명의 신소설이 있었으나 문학적인 수준이나 가치로 보아 근대소설의 효시로서의 신소설은 이것이 최초의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문명사회에 대한 동경과 자유결혼을 주제로 하여 새 시대의 모랄을 제시
혈의 누>,<귀의 성>,<은세계> 등을 쓴 이인직, <자유종>,<화의 혈>을 쓴 이해조, <추월색>,<능라도> 등을 쓴 최찬식, <공진회>,<금수회의록> 등을 남긴 안국선이 대표적인 신소설 작가이다.
창가
찬송가 및 일본 음악의 영향 아래 새로운 시가 형태를 취한 노래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새로운 교육, 새로운
혈의 누’는 스릴러 사극을 표방하지만 잔혹한 살인 장면 묘사만큼은 기존 한국영화의 표현수위를 뛰어넘는다는 평이다. 활자로만 접해봤던 조선시대 5가지 대역죄인 형벌법을 영상으로 재현했다. 한번 죽은 시신을 죽창으로 꿰어 나뭇가지에 매달아 두 번 죽이는 것, 목에 동앗줄을 감아 잡아당겨 돌
혈의 누' , '귀의 성'이 발표된 1906년부터 이광수의 '무정' 이 발표되는 1917년까지 10여년 간이다.
1910년대는 우리 소설사에 있어서 '출발점' 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대 소설이 막을 내리고 신소설을 통해 이광수의 '무정'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은 우리 현대 소설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시
혈의 누’ 서두
일청전쟁 총소리에 평양성이 떠나가는 듯 하더니 그 총소리가 뚝 끝이매 인적은 끊어지고 모란봉만 높았는데 적적한 비인 산중에 날라가는 가마귀 소리 뿐이다. 장사는 목을 잃고 산비탈에 가로 눕고 영웅도 철환 맞어 구학에 굴렀는데 후리쳐 지나가는 휘오리 바람결에 내린 띠끌 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