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신소설 혈의 누’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최초의 신소설 작가이자 대표적 신소설 작가인 이인직 소설, 혹은 신소설 일반에 대한 논란의 출발점에는 신소설이란 “새로운 내용을 낡은 양식에 담은 과도적성격의 것”이
. 또한 종래의 전기체(轉記體)에서 벗어나 표현에 묘사성을 띠었고,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을 연결하는 교량 구실을 하였다. 이인직의 '혈(血) 의 누(淚)'가 최초의 작품이며, 주요작품으로 '모란봉(牡丹峰)', '귀(鬼)의 성(聲)', '치악산(稚岳山)', '은세계(銀世界)', '금수회의록', '빈상설( 上雪)'등이 있다.
Ⅱ. <혈의 누>에 나타나는 근대적 풍경들
1. 봉건체제와의 결별, ‘일청전쟁’ - 사대관계의 청산과 근대적 주체성의 회복
<혈의누>는 청일 전쟁이 끝난 직후부터 약 8년 동안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개항 이후의 조선은 기존의 봉건적 사대주의와 만국공법체제 사이의 국제관계 질서 사이에서 동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신소설 혈의 누’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이 1906년 11월 26일에 발표한 장편 소설.1906년 7월부터 10월까지 《만세보》에 연재. 이 소설 이전에도 여러 가지 신소설이 있었으나 《혈의 누》가 문학적인 수준이나 가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신소설 혈의 누’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최초의 신소설 작가이자 대표적 신소설 작가인 이인직 소설, 혹은 신소설 일반에 대한 논란의 출발점에는 신소설이란 “새로운 내용을 낡은 양식에 담은 과도적성격의 것”이
머리말. 근대 신소설로서의『혈의 누』,『무정』의 공통적 가치
근대 한국사회의 태동기에 즈음하여 등장한 신소설은, 고전소설의 신화적 상상력을 소멸시키고 문학적 담론의 영역을 경험적 공간으로 이끌었다는 데에 적잖은 의의가 있다. 고전소설이 현실적 배경에 비현실적 요소를 혼재하여 교
(1) 태도 변화
개념
이미 취한 행동으로 태도와 행동 간의 인지 부조화가 발생하였는데 자신의 행동을 취소 할 수 없을 경우 태도를 바꾸어 행동과 태도를 일치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태도변화의 개념을 「박하사탕」과「죽은 시인의 사회」 두 편의 영화에서 찾을 수 있었다. 다음은 태도변화의 개
Ⅰ. 서론
1. 들어가는 글
본 발표조는 최초로 신소설의 장르를 열었다고 평가받는 이인직(李人稙)의 소설작품 『혈의 누』를 분석하였다. 흔히 이인직은 개화기 친일파 지식인으로 분류되어, 그의 작품들 역시 ‘친일(親日)’의 틀에 매어 적절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신동욱, 「신소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출현한 일련의 소설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원래 일본에서 쓰이던 것인데, 1906년 '대한 매일 신보'의 광고에서 처음 보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밝힘으로써 이후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이인직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