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 세계관 등에 대한 새로운 이해들이 대두되기 시작하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과 회의의 정신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여성 문제와 관련하여서도 이 시대에는 변화의 요인들을 안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남녀 관계는 지배와 복종의 관계로 파악했었다. 그래서 이 시대는 여성을 인간이기 이전
1.소개
1.1 미구엘드세르반테스에 대한 배경 정보
1.1.1 세르반테스의 삶과 경력
미구엘드세르반테스는 스페인 작가이자 시인으로 스페인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547년 스페인 알칼라 데 에나레스에서 태어나 스페인 문화가 크게 번성했던 스페인 황금기
1. 희극
1) 희극의 정의
희극은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에 존재하는 모순과 부조리 같은 약점을 묘사하여 골계미를 드러내도록 하는 극의 양식이다. 비극이 엄숙하고 진지하게 인생의 고뇌를 그리는 반면에, 희극은 명랑하고 경쾌한 기분 속에 인간의 결점이나 사회의 비리를 꼬집어 내어 웃음으로 분
언어구사로 인해 참인 것처럼 보이는 궤변인가?
3. 소피스트의 사상에 대한 논의
1) 그들의 주장은 한 번도 사전에 검증되지 않았다
그들은 잡초처럼 성장했기에 여러 이점이 있었지만 그렇기 때문에 사상의 정립에 어떤 검증이나 비판도 받지 않았다. 그들은 독불 장군식으로 무조건 자신의 주장이
인간 권리와 존중 촉진하기
•대안적 생활 선택 촉진하기
•사회적 정의와 공평한 기회 촉진하기
•집단간의 협의 분배에서 평등 촉진하기
3) 다문화 교육의 내용(김영옥, 2002)
Klein & Chen(2001)
다문화, 주류, 소문화, 인종, 민족성, 성, 사회경제적 지위, 종교, 연령, 언어, 지리적 지역, 무
언어에 대한 의존을 어느 정도 줄이는 것과 동시에 말의 운용을 음악적으로 끌어내면서 연극 관람 시 관객들이 ‘말’의 의미만 해석하는 태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왔다.
이런 이윤택의 ‘말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신념은 1990년대 그의 연극이 실험적이라는 평을 얻게 했다. 하지만 이것은 실험이
언어 예술.
3. 소설의 분류
(1) 형식, 분량에 따른 갈래-장편 소설, 단편 소설, 콩트(conte).
(2) 작품 의도에 따른 갈래-예술 소설, 통속 소설.
(3) 서술자의 시점에 따른 갈래-1인칭 소설, 3인칭 소설.
(4) 인물 묘사 방식에 따른 갈래-성격 소설, 심리, 행동 소설.
(5) 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낭만주의 소설, 사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언어의 문제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가 언어 예술인 점에서 시어의 확대와 심화 과정은 필수적이며, 따라서 실험과 모색은 당연한 시인의 자세라 할 수 있다. 이들은 현대시가 지나치게 현실에 집착하거나, 서정에 탐닉하는 것을 거부하고 시의 주지성과 예술성을 강조하였다.
1960년 당
독자가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원리이다.
문학작품에서의 아이러니는 작가나 작품 속의 등장인물이 말하는 언어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반어라는 용어보다는 아이러니라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번역에 의한 왜곡으로 인해 우리의 사고가 단단한 벽에 의해 갇혀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