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1.서론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
Ⅰ. 서 론
김유정은 강원도 춘천출신으로 이상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로 하는 소설가로서 그 명성은 아직도 전해지고 있어 ‘김유정역’이 들어설 만큼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소설은 사랑받고 있다. 이상과 작품견해를 같이 한 친구로서 동거동락(同居同樂) 할 정도로 매우 가까운 사이었다.
Ⅰ. 서 론
한국문학사에 있어 위대한 금자탑을 쌓은 김유정은 강원도 춘천출신으로 이상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로 하는 소설가로서 그 명성은 아직도 전해지고 있어 ‘김유정역’이 들어설 만큼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소설은 사랑받고 있다. 이상과 작품견해를 같이 한 친구로서 동거동락(同
Ⅰ. 개요
우리 민족의 흥을 돋우는 꽹과리, 장구, 징, 북 등의 악기는 타악기 중심으로 실내에서 연주를 하면 대화가 불가능할 만큼 소리가 크나, 야외에서는 신명을 돋우기에 적합하다. 우리의 민요 중 지신밟기를 제외하면 풍물 반주에 의해 불려지는 민요는 없다. 풍물은 소리가 커서 노래와 사설이
해학성(諧謔性)이란?
①정의: 익살스럽고도 품위가 있는 말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특성
"모순과 불합리한 대상에 대한 반발과 저항에서 출발하지만, 그것에 대해 정면으로 맞서 교정하기보다는 인상 깊은 비유나 비속어, 유머 있는 어휘와 희극적인 모습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부정적 대상을
1. 들어가며
2008년 여름, 브라운관은 버라이어티 전성시대다. 몇 해 전 ‘무한도전’으로 시작된 시청률 30%가 넘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고공행진은 ‘1박 2일’ 등 비슷한 포맷을 가진 프로그램들의 출현으로 인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들이 프로그램을 이끌며 내세우는 모토는 간단하다. 시청
해학성이 두드러진다. 또한 생생한 민중의 언어가 드러나 있고 구비 문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1) 마당(과장(科場)): 탈춤은 전체적으로 상호간의 관련이 느슨한 여러 개의 마당(과장 科場)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은 지역별 유형에 따라 부분적인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① 양반 마당: 양반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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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비극과 운명
㉠ 그리스 고전비극의 경우: 주인공과 신과의 갈등을 묘사.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 근대 고적 비극: 인간의 천성적 성격의 결함에 의한 패배를 묘사.(인간의 내면) - 셰익스피어 극의 대부분.
㉢ 자연주의 근대극: 등장인물과 사회와의 갈등을 묘사. - 입센의 <인형의 집>
인간의 성실성을 보기보다는 외모, 배경, 가문, 권세 등에 아부하는 맹진사를 통해 인간의 위선이 어리석음을 비판하고 입분이의 행복한 결혼을 통해 “착한 사람이 복을 받는다.”는 의식을 나타낸 점에서 그러하다. 따라서 이 작품의 웃음 속에는 전통적 해학과 함께 교훈적 의미가 깔려 있다.
‘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