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치진 <소> 분석
다음으로는 유치진의 <소>에 관한분석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기본 희곡 분석 방식의 순서에 따라 분석해보았습니다. 이는 본 조의 다소 주관적인 견해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우선 플롯부터 살펴보도록 합니다.
1) 플롯 분석
(1)줄거리
플롯 분석에 앞서 줄거리
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
인간의 의식의 원형을 가지고 있다. 옛이야기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언어적 가치
옛이야기는 구비 전승된 문학이므로 우리말의 묘미가 전승자들의 입말의 리듬을 타고 재미나게 표현된다. 옛이야기의 언어적 가치는 전승자 집단의 전승 방식에 해당되며, 세대를 거듭하면
언어로 채워지게 된다.
김동리는 전쟁의 상황에서부터 신화의 공간으로까지 확대되어 있는 소설적 무대 위에서 가장 운명적인 인간의 삶의 본질을 파헤치고자 한다. 전쟁과 현실의 혼란에 대한 그의 비판적 관심은 「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
언어성과 소극적 연극성을 살려 당시 신파극들이 감당하지 못했던 그릇된 개화의 단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논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병자 삼인이 희극으로서 그리고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서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 작품이 한국 희극사에
1. 판소리의 전반적 이해
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여기에 이미 판소리의 대략적 정의는 들어가 있는 셈이다. <판>이란 놀이판이나 연기가 펼쳐지는 무대라는 뜻이고 <소리>는 노래의 다른 말이라고 볼수 있으니 판소리는 노래꾼(唱者)이 노래판에서 부르는 노래를 뜻한다 할 수 있다. 그러나
1. 들어가는 말
<심청가>는 예술성이 높기로는 <춘향가> 다음으로 평가되며, 슬픈 대목이 많아서 계면조로 된 슬픈 소리가 많다. 또한 아니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소리에 능하지 않고는 <심청가>를 이끌어 가기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춘풍의 처>는 <이춘풍전>을 바탕으로 창작된 희곡이다. 이 두 가지
인식이 전제된다. 따라서 세계는 완결된 세계로 나타나지 않으며 논리성이 없다. 드라마의 사건의 진행이 없고, 대신 목적 없는 대화, 곡예적 사고·성찰이 지배적이다. 외적 세계가 서술되지 않고 인간 심리의 내적 공간을 서술 대상으로 한다... 주인공은, 중심을 잃고 허전한 심리 상태에 처한,
1. 이기적 유전자 소개
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는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 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바라보며 진화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기적 유전자 비전공인 사람들도 읽을 수 있을 만큼 가독성이 좋은 책이
언어(한자)가 함께 사용되고 있다. 또한 양반을 희화화해 웃음을 유발하고 그들의 어리석음과 무능함을 언어유희, 열거, 과장 등을 통해 표현하며 풍자와 해학을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다.
말뚝이 : 쉬이~. 양반 나가십니다. 양반. 덩덩 덩더러쿵. 양반. 쉬이~ 양반 나가십니다. 양반. 거, 양반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