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은 인간 상황의 비유로 이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의 희극은 시대극으로서 Aristophanes의 희극처럼 관객에게 거리를 조성하기 때문이다. 그의 희극은 연민을 일깨우려고 한 것이 아니라 잔인한 현실을 묘사하려고 한다. 동시에 그의 희극은 불편하게 하려고 하며, 희극성 속에서 위험한 것, 도덕적인
희극적인 패러디가 진지한 것으로 바뀜에 따라 패러디는 하나의 본격적인 형식으로 창작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이광수나 채만식의 [허생전]은 close to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원전을 모방한 것이다. 모방적 패러디에는 '원 텍스트에 대한 공격성이나 희극성은 거세되어 있다. 대부분이 원 텍스트의 이데
인간의 모든 위기적인 흥분은 느낌교육속의 생각이다. 발전은 범위와 질, 그들은 색다르게 보는 것, 만약 그것이 모순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말로 내 생각에 개인교육의 좋은 용기이다. 예술의 다른 기능하나 중 이익은 문화의 진보가 아니라 개별적 삶에 영향의 안정이다. 이 기능은 반대되는 것이다.
인간의 어리석음과 악덕을 폭로하고 공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지는 해학과 대비될 때 그 차이가 잘 드러난다. 해학은 성격적, 기질적인 것인 반면, 기지는 지적이다. 해학은 태도, 동작, 표정, 말씨 등에 광범위하지만, 기지는 언어적 표현을 떠나서 존재하지 않는다. 해학은 공감적인 태도인 반
희극과 역사극을 완성한 시기이다. Shakespeare는 이 시기에 있어 다른 작가의 영향을 완전히 탈각하고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하게 된다. 실사회와 인간성에 대한 관찰이 깊어 가는 동시에 성적묘사가 다양하고 치밀해지고 詩想은 무게를 더하고 해학은 심각미를 더하게 한다. 표현 방법에도 일단의 진전이
언어감각과 이야기 만들기에 대한 공들임, 해학에 주목하게 된다. 김유정의 언어감각에 대해 김문집은 농후한 개성과 전통미가 홍수를 이룬 ꡐ수줍은 고전미ꡑ라고 했다. 김유정은 강원도 지방의 토속어뿐만 아니라 서울 토종의 언어들도 풍요롭게 구사한다. 김유정은 이른바 ꡐ만무방들의
해학으로 이루어지는 비평정신이 담긴 웃음은 희극이 갖고 있는 사회적 통찰의 매개체다.
희극이 웃음을 자아내는 요소는 웃음이 만들어지는 계기로 상황 희극, 성격 희극, 사상 희극 등으로 나눈다.
‘상황 희극’은 웃음을 유발하기 위한 상황이 미리 설정되어 있어서 각 인물들은 자신의 성격에
희극 Comedy
희극은 웃음을 주조로 하여 인간과 사회의 문제점을 경쾌하고 흥미 있게 다룬 연극이나 극 형식을 말한다. 인간 생활의 모순이나 사회의 불합리성을 골계적, 해학적, 풍자적으로 표현한다.
희극의 특징
언어유희
등장인물의 변모
변장
겉모습과 실재의 불일치
놀이성
축제의
주류 국민문학 형성
“이념은 하루 아침에 고칠 수 있지만
기술은 하루 저녁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럼으로 내 작품의 거의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전쟁 중에 쓰여졌으며, 결과에 있어서는 조선문화의 발전에 역행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 소위 국민연극 속에서 얻은 것은 기술이었다. 나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동화의 내용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희극적으로 꾸며 익살스럽게 만든 글이다.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