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thew Arnold)는 무질서와 혼란 억제의 중요성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본 후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에게 이러한 행동규칙은 실제로 유전적이다. 나의 아버지가 40년도 더 전에 쓰신 미출판 편지 중 한편에서, 국가의 정치적, 사회적 상태가 어둡고 괴로울 때 그리고 여러 곳에서 반란이 있을
언어학이란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언어를 객관화시키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인간의 언어 현상을 관찰하여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으로 언어 현상의 옳고 그름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크게 보아 인간이 가진 언어 기저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과 개
및 <효선> 제9를 각각 수록하고 있다. <왕력>은 연표로서, 난을 다섯으로 갈라 위에 중국의 연대를 표시하고, 아래로 신라·고구려·백제 및 가락의 순으로 배열하였으며, 뒤에는 후삼국, 즉 신라·후고구려·후백제의 연대도 표시하였는데 《삼국사기》 연표의 경우와는 달리 역대 왕의 출생·즉위·치세
Ⅰ. 서 론
해방 직후 북한의 문학은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 위에서 나왔다. 일제말 초국가주의 파시즘의 강압 하에서 노예언어만으로 자기를 표현하였던 데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도 그러하고 또한 냉전적 분단구조가 정착하는 1948년 이후의 상황으로부터도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그
고도로 발달된 인쇄문화 속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우리들은 싫든 좋든 간에 독서와 동떨어진 생활을 해 나가기란 어렵다.
비록 학교에서 국어교육을 받았다고 하여 누구나 독서를 계속한다고는 할 수 없다. 또한 독서를 많이 하는 자라고 하여 반드시 올바른 독서를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없을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 문학
제 2기 조선 전기
7.1 왕조 교체기의 문학
7.1.1. 전반적인 양상과 문제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나소 논란이 있다.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바뀐 것이야 대단한 일이 아니고,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
작품 감상의 몇 가지 유형 감탄형(압도형) : 작품을 보면 일단 자신이 느낀 감정을 격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격정적이다”, “황홀하다”, “전율을 느낀다”등등. 많은 ‘비전문가’들이 이런 “강박감”을 갖고 작품을 보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런 태도가 그 자체로 나쁘다는 것은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
작품에만 예술성을 인정하는 입장을 나타낸다. 이에 대하여 다른 한편에는 초보적이고 일상적인 미적 창조물까지도, 예컨대 어린이가 그린 그림이나 학생이 쓴 습작시까지도 예술성을 갖춘 것으로 인정하는 입장이 있다. 어느 쪽을 택하는가에 따라서 예술의 범주는 전연 달라지게 된다.
그 선택은 주
그리고 또 하나의 앙트완느를 낳았는데 둘째와 셋째는 어려서 죽었고, 쟌느도 얼마 안 되어 죽었다. 제라르는 재혼을 하여 두 딸을 보았다. 쟝은 어려서부터 중세 말의 전형적인 엄격한 가정 교육을 받았다. 그는 신앙적인 가정 분위기 속에서 어머니로부터 경건한 신앙 교육을 받으면서 자라나 로마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