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되었고 전쟁이 시작되었다. 세계에서는 미국과 이슬람세력의 전쟁은 하나의 ‘종교전쟁’이라고 보는 시각이 있다. 그리스도교도를 지지하는 미국과 이슬람을 지지하는 빈라덴의 충돌.. 이에 오사마 빈 라덴은 “이번 전쟁은 조지 W 부시나 토니 블레어가 주장해 온 ꡐ테러와의 전쟁ꡑ이
시기이다.
중세 1000년 교육은 전기(5-11세기)와 후기(12-15세기)로 나눌 수 있는데, 전기에는 종교교육, 스콜라철학이 발달했고 후기에는 세속교육 (비종교적 교육), 기사도, 시민, 대 학 교육을 했다.
2) 중세의 특징
중세 철학은 유럽 중세의 기독교적인 철학을 뜻한다. 기독교가 탄생되어
Ⅰ.종교란?
1. 종교의 기원과 분류
1-1) 종교기원에 대한 견해
1)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의 애니미즘(Animaism)설
: 종교인류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타일러는 종교는 인간의 일상적 경험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사건을 이해하려는 시도로서 생겨났으며 영적(靈的) 존재에 대한 믿음이 바로 종교라고 한
시대를 잘라버리고 이해하려는 경향을 우리는 실제 대학 속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그 한 시대란 바로 스콜라철학으로 대표되는 중세이다. 보통 ‘철학의 암흑기’라고도 이야기하며, 심지어는 시대라고 언급할 수조차 없다고 주장되어지는 시기가 바로 기독교에 의해 지배받았던 중세이다. 현재의
시대의 영향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역사의 주체로서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1992) p. 15
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시키려고 노력했다. 그리하여 독창적인 문화와 사상과 학문, 특히 철학의 발전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그리스인들은 인간중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모습이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는 점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인간주의의 강조는 자
시대
- 도덕적 진보의 개념은 고대 작가들의 작품속에서 전혀 발견할 수 없음.
6) 그리스, 로마의 역사가들
- 역사를 사건들의 연속과정으로 인식함.
- 투키디데스 : 자료의 신빙성을 조사하는 독창적인 방법 고안.
- 타키투스 : 자연세계의 순환이 과거를 순환의 과정으로 보는 이유제공.
3. 기독교
시하지만... 과연 그럴까?
Ⅰ.기독교와 휴머니즘
1.칼 바르트의 '새로운 휴머니즘'
1950년 2월 2일 취리히에서는 유럽 각국에서 모여든 철학가, 역사학자, 신학자, 맑스주의자와 과학자 등 각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새로운 휴머니즘을 위하여>라는 부제아래 '휴머니즘의 정의와 해석'에 대해 논의했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봉기는 예루살렘에서 북서쪽 약 50마일 떨어진 가이사랴(Caearea)에서 시작되었다. 이 봉기가 그리스계 사람들에 의해 저지되었을 때 로마는 수동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유대인들 가운데 급진파의 목소리가 우세해졌고, 세금 납부 거부 운동이 시작되면서 전면전으로 발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