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김.
학교기관-서울대학교학생지도연구소 상담심리수련의 일부였던 임상심리수련(1963)이 첫 번째. 우리나라에서 상담심리학의 확립과 보급에 앞장섰음은 물론 임상심리학 또는 임상심리학회 초창기 발전을 위해 모태적인 역할을 함.
학회- 회원훈련세미나(1964)이 첫 번째. 임상심리학의 개척기의 임상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1) 방법을 기준으로 한 평정의 유형
(1) 도표식 평정척도법
한편에 평정요소 나열, 다른 한편에 등급 표시
장점 : 평정표의 작성 및 평정이 용이.
단점 : 평정 요소, 등급을 정하는 기준이 모호.
연쇄 효과, 중심화 경향, 관대화 경향
(2) 강제배분법
성적 분포의 비율을 미리 정해 놓는 평정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3) 왕권의 안정과 북진정책
고려는 후삼국을 통일하였지만 아직 왕권이 안정되지 않은 불안한 상태였다. 삼국통일에 공을 세운 지방 호족들이 개인군사를 거느리고 임금에 버금가는 세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이에 태조는 호족들의 세력을 왕권 아래 묶어두기 위하여 이들의 딸을 왕비로 맞아들였다.
3. 20세기의 세기말적 자각
바야흐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거창한 수식어가 우리들의 의식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예전과 다름없이 흘러갈 시간들이 ‘세기말’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타나 사람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1990년대의 흐름은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는 한 세기가 끝나가는
6.1 ‘-은커니와’의 중세적 특질과 현대적 특질의 양면성의 존속
18세기와 19세기에 들어 와서도 보조사 ‘-은커니와’는 다양한 문헌 자료에서 그렇게 생산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시기에 지금까지 확인된 몇몇 용례들을 검토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인상을 강하게 받는다. 즉, 이 시기에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국민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여가산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뮤지칼 산업은 과거에 비해 훨씬 활성화 되고 있으며 이를 잘 발전시킨다면 국가 미래 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노동집약 산업에서 지식기반 산업으로 중심이 이동하는 우리나라에서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