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하는 말로 건축 비평가들에 의해 1960년대부터 사용되었으나, 그 후에 출현하는 새로운 문화현상 일반과 역사적 시대를 특징짓는 사회문화적 조건을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예술 및 문화는 기존의 정형적 틀과 양식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특징을 보이며, 이러한
Ⅰ. 서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70년대 중반 점
의문점이 생긴다. 이 과제의 목적도 이러한 의문으로 시작되었다.
우리 조는 프랑스인의 전반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하여, 프랑스의 개성을 살린 브랜드와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프랑스와 우리나라 문화와의 차이점을 통해 앞으로 프랑스라는 국가를 어떻게 이해해 나갈 것인가에 초점을 두었다.
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론이다. 참된 비평의 근본이 되는 것은 비평의식 내지 비평정신이며, 이런 뜻의 비평은 비평가의 전유물은 아니다. 풍부한 문화
비평을 피력하면서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일본인을 투시해 본,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며 그럼으로써 가혹한 분석이다. 일본인을 바라보는. 시대를 초월한 근본적인 통찰을 제공하며 인접국인 일본에 대한 피상적 이해의 차원에 머물지 않는다. 우리들에게 일본은 어떠한 나라일까? 2차 대전에 참전해 패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비평가들이 그에 동의할 수 없으면서도 정면으로 비판을 하지 못하는 현실은 이미 도래한 문학의 위기상황이 심각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시간에 따른 시대의 움직임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으며 그것은 어떤 것도 가만히 멈추게 내버려두지 않는다. 그림자는 언제나 그 위치가 바뀌게 마련이다. 다만
한국문학번역원의 주도로 이루어진 번역 비평을 참고하여 현재 한국문학의 번역 실태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의 두 단계를 반영하여 한국문학이 성공적으로 세계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한국문학의 특성을 잘 살리고 현재까지 나타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