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보화사회에서는 교육전달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자의 소질과 적성을 마음껏 개발하여 자신의 지적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학습관과 교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가능성
Ⅰ. 개요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 Criticism)의 4분
교육적 영향이 국가와 국민에 미치는 그 정도가 지대하다.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은 과히 그 시대의 정신이나 감정을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다. 고대 시대에 제사 의식에 쓰이던 음악이 아닌 다른 리듬과 운율로 짜여진 음악이 그들에게 들려지면 아마 그들은 무척이나 당황하고 두려움을 가질 것이
교육의 일환으로 자리를 굳혀나가기 위해,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성인에서 노인까지 무용을 생활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의 무용수업이라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교육의
감각과 미의식을 미술교육의 바탕으로 보존, 계승하여야 할 것이다.
전통계승이라는 정신적인측면에서 볼 때 우리의 생활문화 속에서 이어져온 도자기의 정서는 우리민족의 얼이며 생활의 멋이다. 따라서 이러한 생활의 멋을 미술교육을 통하여 발견하고 활용하게 한다는 데 그 교육적 의의가 있다.
Ⅰ. 서론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에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학교에서 음악교육이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음악하기’중심의 교육활동을 한 후 음악 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습득
Ⅰ. 개요
DBAE에서 가장 시사를 받아야 할 점은 미술활동을 단순한 즐거움의 추구에 그치지 않고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세련된 안목을 갖춘 교양인을 기르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연히 실기 위주로 진행될 수밖에 없고 대부분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Ⅰ. 개요
19세기 낭만주의의 영향으로부터 시작하여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 그리고 Cizek과 Lowenfeld가 주장하는 창의적 자아 표현으로서의 미술교육 사조를 거쳐 지금에 이르기까지 창의성은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목표 중에 하나였다. 그러나 미술교육과 창의성과의 밀접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창의
글을 잘 쓸 수 있는 능력, 특히 주어진 어떤 문제나 상황에 대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조리있게 잘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은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쓰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제 7차 국어교과서에는 각 단원별로 쓰기 학습활동을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