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창작교육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
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로
Ⅰ. 개요
문학 교육을 하는 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가장 부담스럽게 인식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창작교육’이다. 특히, 시 창작은 장르의 특성상 다루기가 까다롭고 모호하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이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 교육 연구 내에서 시 창작에 관한 논의가 그다지
Ⅰ. 창작교육의 이념
창작활동은 창작주체가 창작능력을 발휘하여 문학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하는 일을 뜻한다. 기존의 장르개념으로 한다면 시를 짓고 소설을 쓰는 일, 수필을 쓰는 일, 희곡 작품을 만드는 일, 비평문을 작성하는 일 등이 창작활동에 속한다. 이러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이념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
Ⅰ. 서론
창작이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착실한 방법이라는 점을 앞에서 설명했다. ‘문학의 이해’는 문학적 실천으로 개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문학적 실천이란 문학을 수용하고 창조하는 행위를 함께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를 문학의 향유라 할 수 있다. 문학의 享有는 주체가 문학
Ⅰ. 서론
창작 학습은 기초적인 창작 능력을 중심으로 개인별, 그룹별로 음악을 만들어 노래하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학생들이 독창적으로 음악을 만들어 적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음악 수업에서 창의적인 활동은 즉흥 연주와 작곡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즉
Ⅰ. 개요
B. Reimer에 따르면 음악의 기능도 타 예술의 기능과 같이 인간 느낌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음악교육도 그 느낌의 형태를 표현한 조건들에 보다 민감하게 하여 인간 느낌을 탐구하고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느낌을 표현한 조건인 예술 상징의 결과는 공감이라
Ⅰ. 서론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어떤 연령의 학생이든 창작을 통하여 음악의 내적 작용을 탐구하고, 음악에서 배운 것을 자신의 작품에 활용해 보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창작을 통하여 모든 학생은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교육욕구에 시달리고 경쟁의식 속에서 청소년기를 보내야 하는 답답한 우리 아이들에게 음악시간이야 말고 돌파구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체육에서 그 스트레스를 푸는 남학생과는 달리 특히 여학생들에게는 음악은 정말 중요한 시간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요즘 학생들 중 솔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