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다.
둘째, 토론활동으로 이루어지므로 자율적, 창의적인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다.
셋째, 일정한 공동체 규칙에 따라 활동하기 때문에 ‘교실붕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면서 공동체의식과 타인존중 등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NIE 활동은 도덕, 사회, 국어, 과
학습유형
1. 정보탐색하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웹을 이용한 검색, 통신자료실 혹은 직접탐방 등으로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는 유형
2. 정보분석하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집한 원시 자료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비교, 분류,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는 유
현장 체험 학습은 계획 단계에서의 올바른 목표 설정이 활동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목표는 목적 달성을 위해서 성취해야 할 단계적이고 체험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현장 체험 학습의 목표를 참여 대상, 학생의 특징, 참가 동기, 시기, 장소, 내
Ⅰ. 서 론
실업계 고등학교의 1학년 “컴퓨터일반” 교과의 2단원 “컴퓨터시스템의 구성” 중 “입출력 장치”라는 주제에 대해서 교수-학습안을 만들고자 한다. 이때 교수설계 모형 중 ASSURE 모형에 입각하여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교수-학습 상황을 대략적으로 그려보면 교과
Ⅰ. 서론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학생들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며,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나누고 논의하는 가운데 특정 과제를 직접 수행하도록 하는 학습 방법이다.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서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데 협동할 수 없다면 그들 모두는 실패한다. 이상에서 살펴볼 때 협동학습이 인간의 사회 생활에 끼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인간은 사회생활에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전할 수 있으며 여기에 필요한 인격의 함양에 협동학습 방법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교수학습이론
학습이란,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하며 그래서 모르던 것을 알거나 할 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교수란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자의 특정한 태도와 행동을 형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이며 조직적으로 피교육자의 학습을 유도하는 활동으로서, 이 활동에 필요한 지식, 정보, 적절
토론학습에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질문을 던져주면, 학생들은 그 질문을 생각해 보고 답하며, 그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을 평가하고 분석하며 종합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즉 토론학습은 개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능력 함양, 사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함양
정보기술 활용 교수-학습’은 학생들에게 바로 이러한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정보 사회라는 새로운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정보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게 하는 것이
Ⅰ. 서론
초등학교 과학과의 총괄 목표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이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연 현상과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제 탐구 활동을 통해 탐구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과 학습 지도시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