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배따라기라는 말을 들었을 때 솔직히 나는 그게 뭔지 잘 몰랐다. 배따라기라 하면 즐거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책을 보니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이 책의 내용은 대충 이렇다. 화자인 나는 어느 화창한 봄날 모란봉 일대와 대동강으로 봄 경치를 즐기러 나왔다가 영유 배따라기를 잘 부
1원을 벌었을 때, 그리고 인력거가 자기 집 앞을 지나게 되었을 때, 본인도 모르게 발걸음을 멈추고, 어디서 들려오는 듯한 아이의 울음, 환청처럼 느껴지는 아내의 거릉거릉한 가래 끓는 소리에 인력거를 내팽개치고 갔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지만 현실은 녹녹하지 않고, 모처럼의 운수 좋은 날을
1. 민요의 개념
민요는 노래로 불리워질 것을 예상하고 만들어진 작품으로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다. 노래말은 율문으로 특수한 율격으로 얽혀졌다. 민요는 노래로 불려지므로 가요에 속한다. 謠(요)는 고정된 曲式(곡식)과 창법의 지배에서 벗어나고 악기의 반주가 없는 노래를 가리킨다. 歌는 그 이
Ⅰ. 들어가며
무속은 하나의 전통으로서 기층문화를 여실히 보여줄 뿐만 아니라, 살아 있는 현재로서 사람들 사이에 숨 쉬고 있다. 한 민족의 특성과 기질을 무속에서 발견하거니와, 이것이 정제된 형태로 행해지고 있는 굿에는, 지난 날 우리들의 모습에서 유래한 오늘의 우리가 담겨져 있고, 희로애
아내를 정신병원에 두고 돌아서며 '나'는 아내가 봄이 가기 전에 가고 싶어했던 '숲길'로 접어든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그 길은 "무덤으로 가득 뒤덮인 산"과 "낮은 하늘과 귀기어린 정적"만이 감도는 거대한 죽음의 길이었을 뿐이었다. 무덤으로 가들 뒤덮인 거대한 죽음의 산을 빠져 나오며 남편
1. 서론
이상의 『날개』라는 책을 읽은 것은 육군훈련소에서 조교 임무를 수행하며 그 군 생활의 끝자락을 바라볼 시점으로 기억이 된다. 입대 전 '국어국문학과'라는 나만의 주석은 '군'이라는 조직을 비판적 시각으로 보게 하기에 충분했다. 같은 대한민국의 국토 위에 존재하면서도 '대학교'라
서양사를 통해 볼 때, 대체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앞서와는 확연하게 다른 일련의 새로운 흐름이 나타난다. 이중에서도 각별히 주목이 되는 것이 ‘미시사(微視史, microstoria)’와 ‘신문화사(新文化史, new cultural history)’의 출현이다. 이들은 한데 묶어서 ‘미시문화사’로 불리운다.
이 두 접근방식의
증후야여정흠사 동승공좌 갈령대상장역범
증국번과 정동근 흠차는 같이 공좌에 올라 일갈해 장문상 역모범을 데려오게 했다.
當由兩旁兵役, 一聲?喝, 推上張汶祥當面。
당유양방병역 일성요알 추상장문상당면
?喝 [y?o?he] ① 고함치다 ② 큰 소리로 외치다
곧장 양쪽 병력은 한번 고함쳐 장문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