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초현실주의->추상표현주의
다다이즘 :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 이 운동의 근본 정신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 20년동안 프랑스를 중심
다다이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모더니즘 운동은 새로운 기술, 재료, 양식을 시도한 실험적인 모습을 보인다.
간결함과 단순함을 추구하는 금욕적
형태에 있어 장식을 배제
전통적인 양식을 거부함에 따라 동시대 가치를 반영
새로운 양식을
다다이즘과의 근친성을 띈 채 발생했다. 특히 영국 작가로 해밀턴이 바람직한 예술의 성질로 열거하고 있는 것들, 예컨대 순간적, 대중적, 대량 생산적, 청년 문화적, 성적(性的), 매혹적, 거대기업적인 것 등은 현대 대중문화의 속성을 그대로 압축해놓은 것이다. 그러나 그다지 활발한 활동은 이루어
다다이즘운동에 참가하였으나 1940년 나치스의 탄압을 피하여 영국으로 망명함.
“메르츠” 라는 새로운 유형의 회화 제작법을 발견함. 메르츠를 기반으로 음성적, 텍스트적, 그래픽적 분할과 콜라주라는 두 미학을 발전시켜 독일 다다에 중요한 기여를 함.
* 다다이즘은 1915~22년경 스위스, 독일, 프랑
다다이즘, 순수영화, 절대영화, 인상주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등 다양한 경향을 띄고 있으며 따라서 이런 다양한 표현에의 실험 자체가 실험영화의 미학적 표현이 된다.
① 시각예술, 순수, 절대 영화 : 다른 예술의 비호나 스토리, 배우가 없이도 영화는 존재할 수 있다. 감각, 추상적 관념에 속하
다다이즘, 상징주의, 낭만주의 등의 혁신예술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다.
즉, 아방가르드는 미래를 내다보고 자신들의 통찰력을 우리 눈앞에 들이대는 일에 자신의 재능, 심지어는 삶까지도 바치는 사람들을 말한다
러시아의 화가 칸딘스키는 그의 저서 <예술에 있어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에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콜라주 기법으로 확대 발전: 종이를 붙인다는 뜻으로 1912년 경 피카소와 브라크에 의해 시작된 새로운 공간 개념이며 회화사상 획기적인 사건인 파피에 꼴레는 신문지나 벽지, 악보, 담뱃갑 등 인쇄물을 부착하여 특수한 표현 효과를 내는 기법 이다. 큐비즘이 분석적 큐비
다다이즘 등을 거쳐 현재의 미술에 오기까지. 시대와 함께 변화하는 미술 작품들과 작가들의 정신상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나는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릴 수가 있었다. 그전에 나는 정물화를 그리건 초상화를 그리건 그 그림이 보고 그리는 대상과 비슷하게 그린 그림을 높게 평가했고, 현실과 같은
다다이즘, 구성주의, 초현실주의 들이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심층의식과 잠재의식을 주로 다루었다. 그 무렵 러시아와 동유럽에서는 마르크스주의를 표방하는 사회주의 문학 활동이 주류를 이루었다. 1917년 러시아혁명과 함께 전 세계에 파급되었고 계급투쟁과 유물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입체주의, 주지주의, 인상주의, 이미지즘 등이 모두 모더니즘 문학에 속하는 문예 사조들이다.
2. 우리나라의 모더니즘
- 우리나라의 모더니즘은 이미지즘(감정을 죽이고 시각적이거나 물질적인 이미지 자체에 충실하고자 하는 문예사조)과 주지주의(감정이나 행동보다 지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