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다다의 기존 예술의 역할에 대한 혐오는 그것이 제도화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형식은 생생한 경험을 왜곡시킨다고 다다주의자들은 믿었다. 다다이즘은 표현의 직접성을 향한 투쟁이며, 이것은 일종의 낭만주의인 움직임이기도 하였다. 즉, 닳아빠진 기존의 표현방식에 대한 완전한 파괴를
다다이즘에 앞서 이러한 현실의 붕괴에 호응했던 사람들은 바로 입체파와 미래파 화가들이었으며 파괴적인 전쟁이 발발함에 따라 이러한 역할은 다다이스트들에게 넘어오게 되었다. 이들이 표현한 허무감은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현실의 파편성, 이성과 전통적인 사고의 모든 양식들, 그리고 질서의
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말엽부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다다(dada)라고도 한다. 조형예술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음악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로 어린이들이 타고 노는 목마를 가리키는 말이나, 이것은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다다이즘의 정의
다다는 루마니아말로 ‘예, 예’이고, 프랑스말로는 ‘흔들 목마’이며, 독일말로는 바보 같은 ‘소박함’ 아이를 낳은 기쁨이나 어린 아이를 태워서 밀거나 끌고 다니게 만든 자그만한 차에 정신이 팔리는 것 따위를 나타내는 말이다.
다다는 초현실주의와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판
‘다다이즘’의 근본 정신은 무엇인가?
미술을 포함해서 제1차 세계대전을 낳게 했던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
1.취리히 다다이즘
2.베를린 다다이즘
3.하노버 다다이즘
4.파리 다다이즘
5.
_다다이즘의 발생배경
예술은 그 시대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다. 예술은 그 사회와 시대상을 가장 먼저 반영해서 나타내주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어떤 예술의 양식이나 운동을 알아볼 때 그 시대와 사회에 대해 보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여러 의견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다다이즘의
다다이즘에서 찾아야 한다. 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기성의 전통·질서에 대한 파괴운동이었던
만큼 비합리를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콜라주와 같은 새로운 기법,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했으며, 초현실주의 강력한 무기인 에로티시즘에 이르러서는 다다
다다이즘을 추종하던 기간중 그는 주로 콜라쥬 작품,채색된 나무 작품, 릴리프 등을 제작했다. 1917년에 처음으로 릴리프 작품을 제작하는데, 재료로 택한 나무가 갖는 자연적 성격을 활용하여 거기에서부터 형태를 완성시키는 미학적 기법을 확립시킨다. 1919~1920년에는 퀼른에서 막스 에른스트와 함께
다다이즘이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우연의 원리'는 예술의 합리성과 논리성은 삶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우연성을 표현해 내지 못하며, 따라서 예술과 삶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서는 예술이 '우연의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우연의 원리'에 의한 행위 예술은 기존 체제를 벗어나는
1. 서론
“다다이즘”이란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알려고 하는 시도 자체가 다다이즘에선 부정된다. 다다(Dada)란 어린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목마’를 의미하는 프랑스어지만 다다이스트들은 특정한 단어에는 반드시 그에 대응되는 의미가 있다는 일반적인 개념과 고정관념에 대항하여 다다이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