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인류의 역사가 기록된 이래로 군대가 없었던 적은 없었다고 한다.
병역기피의 역사. 군에 복무하는 것이 하나의 신분적 특권이고, 군복무에 대한 대가가 정당하게 주어지는 사회에서는 병역기피가 심하지 않았지만, 부담만 있고 불이익뿐인 사회에서 병역기피나 거부가 없다면 오히려 이상한
원효의 성은 설(薛)이요, 그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조부는 잉피공(仍皮公) 또는 적대공(赤大公)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押梁郡) 불지촌(佛地村)이다. 신라 제26대 진평왕 39년(617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誓幢)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
1.상고 시대(上古時代)의 문학
상고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부족국가(部族國家)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를 말한다. 이것은 막연(漠然)한 시대 명칭으로 보통 구체적 시대 구분인 "원시시대, 고대, 중세(삼국 정립이후)"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① 상고 시대 문학사(文學史) 개관(槪觀)
一. 머리말(주제 선정의 동기)
일본문화의 이해 수업 첫 시간 선생님께서 하나씨는 일본 문화의 어떤점에 관심이 있느냐고 질문을 하셨을 때 나는 순간 다음시간이 점심시간이었던 탓인지 라면이라고 대뜸 대답을 하였다. 그렇게 대답을 하고서도 내가 왜 라면이라고 하였지? 다른 학생들이 날 어떻
일본 전국, 어디에서도 사용되는 된장이 가정적인 맛을 무기로한 삿뽀로 된장 라면들은 체인화에 의한 전국 진출이라고 하는 기동력을 갖추고 일순간에 일본전국을 제압, 동경의 간장라면은 멸망의 위기에 달하게 된다.
그러나 동경라면의 세력도 가만있지만은 않고, 각자의 맛을 한층 더 높여 체인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고구려
1. 성립과 발전
BC 37년에 주몽(朱蒙)이 이끈 부여족의 한 갈래가 압록강 지류인 동가강(佳江:渾江) 유역에 건국하였다고 한다. 고구려는 일찍이 기마민족의 문화를 받아들여 졸본 지방에서 일어나 동방 침입의 요로인 퉁거우[通溝]로 옮긴 뒤 낙랑군과 임둔군(臨屯郡)의 교통로를 단절시키는
慶尙道의 성립
『慶尙道地理志』에 의하면 “고려 태조가 三韓을 통합하고 비로소 東南海道部署使를 두었다고 하였으며, 그 후에 慶尙晋安東道, 慶尙州道, 慶尙道 등으로 각각 고쳤으나 그 개칭의 연대는 미상이다”고 하였다. 그 개칭의 연대에 관해서 『世宗實錄』地理志에서는 대략 아래와 같이
머리말
도시로서의 唐代 州․縣治의 가장 커다란 특색은 漢代 이래의 제도를 계승 발전시킨 치안방위 및 규제 위주의 엄격한 坊市制度(방시제도)가 실시되었다는 것이다. 시민생활은 모든 면에서 그 구속을 강하게 받았고, 특히 상인은 상업활동에 커다란 제약을 받았다. 이러한 규제는 대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