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사회의 생산체제에 대한 연구에는 농업과 가정수공업의 결합이라는 도식의 음영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구도는 농가경제의 방직생산 부문에 대한 구체적인 실증이 경시된 채로 통사나 단대사 또는 수공업사에 적용되었다. 더욱이 위와 같은 구도가 ‘남경여직’이라는 선진시
變化는 敎育의 變化로 이루어진다. 學校敎育은 社會的 必要性에 의해 만들어진 制度이기 때문에 社會가 變化하면 學校敎育도 變化하는 것 또한 당연한 歸結이다. 이에 따라 時代的 要請에 맞추어 情報化 社會에 能動的으로 適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컴퓨터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컴퓨터
敎育)이 나아갈 길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조건(條件) 등을 제시하고 근대화(近代化)와 민족주의(民族主義)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마지막 명일(明日)을 여는 교육(敎育)의 부분(部分)에서는 크게 변화(變化)하는 현대(現代)에서 현대인의 고통(苦痛)을 말하고 그 큰 변화 속에서 전통(傳統)을 어떻게
敎育學的 心理學的 常識에 속할 정도로 유명한 정의로 되어져 있다. 이들의 정의를 요약해 보면, 첫째, 學習이라는 것이 좋은 방향이건, 나쁜 방향이건, 行動의 變化로 나타난다. 둘째로 행동의 변화가 經驗이나 訓練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난다. 셋째, 변화된 행동은 그것을 學習이라고 부르자면 그 효
變化生心하는 것이다. 葉燮, 《原詩》內篇上, 앞의 책, p.285.
이른바 법이라는 것은, 가지 않을 수 없는 곳에서는 가고, 멈추지 않을 수 없는 곳에서는 멈추어서, (글의 기세가) 일어났다가는 눕고 전후가 균형을 이루며, 앞을 받아 뒤로 잇고, 그 가운데서 저절로 신령스러운 변화가 일어난다. 만약 이곳
變化시키려고 하지 않도록 확신을 심어주는 일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敎育 體系나 福祉 體系는 貧困層의 바램을 제고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경쟁할 기술을 提供하려고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貧困文化를 실제로 강화시키는 것이다. 葛藤論者들에게는 문제의 핵심이 빈곤 문화의 붕괴
職業 人口의 移動도 包含된다. 또한 移住民들을 위한 故國訪問이라는 特殊 觀光商品(ethnic tourism)이 增加할 것이다.
한편, 敎育水準의 向上, 通信技術의 發達로 다른 文化에 대한 知識과 認識이 增大되어 世界가 하나의 國家化(cosmopolitan world)될 것이며 이것이 觀光에 많은 影響을 미칠 것이다.
變化에 대해서는 간과한 側面이 있다. 美國을 정점으로 하는 신 삼각관계에서 중국과 일본은 經濟적으로 相互依存의 程度를 深化시키고 있지만 軍事案保적으로는 경쟁과 불신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美, 中, 日의 갈등은 아니다. 에너지와 臺灣問題 그리고 領土 問題에서 갈등의 징후들이 持續的으로
變化를 살펴보는 相對的 槪念일 때 意味가 있는 것이지 근본부터 異質的인 경우에는 이 용어 자체가 無意味하다는 것이다.
自得―스스로 터득할 것―은 東洋的 삶에 두루, 특히 敎育·修養·學問 등에서 대단히 우호적으로 요구되는 德目이기도 했다.
맹자가 말하였다. “군자가 바른 도리로써 깊이 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