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받은 대로 또는 풍문으로 전해들은 신사임당에 대한 고정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는 신사임당하면, 그저 현모양처, 말 그대로 훌륭한 어머니요 아내이며 완벽한 모습의 여인을 떠올린다. 우리 역사를 통틀어 다시없을 훌륭한 대학자인 율곡이이의 어머니였다는 것과 온
이이 선생 또한 인간은 도(道)의 실현을 위해 태어나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교육을 하고 받아야 한다고 말씀 하셨다.
이제 평생 교육이라는 거대한 탑의 주춧돌이 되는 철학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자유주의
서구사회에서 가장 오래된 교육철학사조는 자유주의 또는 항존주의라 하는 교육관
관을 탈피하고 독자성을 지닌 민족사의 인식과 시세에 기초한 객관적인 역사서술의 태도로서 조선현실을 직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정약용은 실사구시를 강조하고 아동교육을 중시하였고, 이덕무는 아동교육과 여성교육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실학은 교육사적으로 교육이념의 근대화에 기여했
관은 전통적인 한국인의 시간의식인 원환적 구조와 성리학적인 시간의식구조인 변화생성론(變化生成論)을 토대로 한다. 그러하기 때문에 그의 인간관과 교육관은 그의 현실적인 역사 사회에 대한 응답이라는 것이다. 퇴계는 16C조선사회의 곤피상(困疲相)과 교학의 타락상을 광정하기 위하여 교육가치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
(3)한글
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
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
2)교육의 정의
(1)교육의 방식
여성은 부분적으로
교육방법
언어설명 교수, 조교법, 토론식 수업
교육특성
① 당신라의 교육영향. 교육이 종교에서 분리×(불교多)
② 전기: 국자감 발달. 후기: 12공도 교육 발달
③ 무술교육 실시×. 신분별 교육(복선형 학제)
④ 학교교육은 과거 준비역할(과거통한 신분이동×)
⑤ 권학관제도:
관점에서 시작하였다. 현대사회에서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인한 신체적 보호 위주의 탁아서비스에서 질 높은 보호와 교육서비스로 보육에 대한 요구 증가 되어 보육대상의 폭이 넓어졌다. 아동 개개인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되어,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 다양화 하였
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고려와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1) 최충(崔沖; 984-1068)
1) 12도의 선구자로서 ‘해동공자’라 불리어졌다.
2) 교육적 인간상으로 六正臣像(聖, 良, 忠, 智, 貞, 直)을 제시하였다.
3) 교육목적
① 교육 목적은 인의와 인륜도덕에 두었다.
② 수기치인의 전인적 군자학으로서 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