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적, 비판적인 태도와 기준
넷째, 미디어의 올바른 활용 능력
미디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미디어 교육이란
올바른 매체이해 및 수용 교육인 동시에 주체적인 창조 및 활용교육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매체를 인간 스스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 도서출판CUP, 2000
그는 이것들을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고 보았다.
창조는 모든 사물, 인간, 사건과 혹은 인간의 삶 가운데서 마주치는 사상 속에 존재한다. 창조의 각각의 영역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그것은 그 자체의 핵심적인 의미와 법칙을 갖는
교육을 포기하고 교육을 전문기관에 전부 맡겨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하였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하나님 없이 세상의 정신이 정치, 경제, 교육, 도덕, 예술 곳곳에 침투해서 인본주의, 물질주의, 쾌락주의를 낳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아이들의 탈선을 더욱 조작하고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교육이라고 보았다.
2) 유아관
코메니우스의 유아관은 그리스도교적인 유아관을 바탕으로 어린이를 "신의 가장 귀중한 선물이며, 헤아릴 수 없이 소중한 보배"라고 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중세적인 유아관을 완전히 벗어나서 새로운 유아관을 수립하였다.
그는
교육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을 프뢰벨은 ‘발달 순응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서양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바탕으로 본 연구는 먼저 코메니우스의 생를 알아보고, 그의 사상적 배경을 고찰한다음, 유아교육사상의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유아교육, 발달교육 측면을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그의 교육사장의 발전적 현상으로서 현대 대표적 발달 학자들의 이론을 제시하며 학문적인 성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Ⅰ.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
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이영자ㆍ권영례(199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p.181
교구와 비품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분류해 보면 교구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서 활용되는 기구를
교육을 맡게 되었다. 그는 프뢰벨을 이 도시 시립학교 상급반으로 전학시켰다. 프뢰벨은 생애 처음으로 같은 또래의 친구들과 뛰놀며, 쾌활한 학교생활을 할 수가 있었다.
프뢰벨이 견신례(Konfirmation), 유아세례를 받은 사람이 자신의 신앙고백에 따라 성찬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으
교육방법은 신체적 처벌.
- 수녀원과 같이 격리하고 은둔 생활을 권장함-기독교적 관점에 근거함
- 중세 기독교적 사회는 기독교적 교리에 해당하는 신념, 희망, 자비, 겸손의 가치가 가득한 삶을 준비하는 것이 교육목적이었으므로 이를 강조하였음.
② 유아 세계에 대한 개념이 없음
- 아동을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