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와 ‘아스카문화[飛鳥文化]’6세기 후반부터 7세기 중반까지 쇼토쿠태자[聖德太子]와 소가씨[蘇我氏]를 중심으로 한반도의 문화를 받아들여 아스카지역을 중심으로 기나이[畿內]지역에 꽃피웠던 불교문화를 말한다. ‘아스카’라는 말의 뜻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사람들이 유랑
백제의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임진강과 한강선까지 진출하였고, 신라 내물왕(奈勿王)을 원조하여 왜구를 격퇴하였다. 북으로는 후연(後燕)을 쳐서 요동(遼東)을 차지하고 숙신(肅愼)을 복속시켜 만주와 한반도에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장수왕(長壽王)은 광개토대왕의 업적을 이어받아 제도의
백제의 토기는 고구려와 신라의 토기와 뚜렷이 구별되는 부드러운 곡선과 정교한 문양, 그리고 때로는 회백색의 기표, 색조에서 오는 온건한 조형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흑도 같은 토기가 생산되기도 하였고 중기 이후에는 삼족기가 만들어졌고 후기에는 청록색 또는 황갈색의 유약을 바른 시유토기가
고분은 백제, 신라, 가야에도 모두 있기는 하였으나 고구려가 유명할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다량의 벽화고분이 남아 있어 그 의미가 크다. 또 고구려의 고분 전체가 벽화고분은 아니며, 사실은 여러 고분들 중에서 일부의 고분이 벽화로 장식되었던 것이다.
고분벽화가 그려지기 이전 세계 곳곳의 옛
백제 무령왕과 왕비가 돌아가셔서 이곳 대묘에 안장했다는 내용이 수려한 남조풍(南朝風) 해서체(楷書體)로 새겨져 있었다. 1442년 간 긴 역사의 흐름속에서 조용히 침묵하였던 무령왕과 왕비가 다시 역사의 전면으로 부각되는 순간이었으며, 백제사와 백제고고학연구가 진일보하게 되는 서막이었다.
Ⅰ. 서론
새 교과서 검정통과의 의미는 매우 심각하다고 아니 할 수 없다. 이번 검정통과로 말미암아 새 교과서의 내용을 관통하고 있는 황국사관에 입각한 자국 중심주의적 역사인식이 일본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것이다. 새 교과서는 전반적으로 보아 다음의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고분은 ‘널방의 벽면에 그림을 그린 고분’으로 무덤 내부를 벽화로 장식한 고분들을 말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고분들은 주로 과거 고구려 지역이었던 곳에 분포되어 있으며, 신라, 백제, 가야 등도 고분 안에 벽화를 그렸으나 그 수가 매우 미미하고 현재까지 선명하게 남아 있는 벽화가 드물다. 옛
백제의 건축문화는 국립부여박물관에 소장된 동탑편을 통하여 그 일부를 알 수 있다. 이 동탑편은 목조가구식으로 일본 호류 사[法隆寺] 오중탑과 유사한 형태이며, 하앙계의 공포를 사용하고 있다. 사찰은 대부분 일탑일금당식의 배치로 중문․탑․금당․강당을 남북 자오선을 중심축으로
고분(高松塚古墳)에서 벽화를 발견하였다. 1976년 야쿠시지(師寺) 절의 금당을 재건하고 1988년 나라 공원에서 실크로드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1988년에는 나라시 제90주년을 맞아 나라·실크로드전을 개최하였으며, 헤이죠궁터에서 나가야왕(長屋王)저택터가 출토되었다. 1993년에는 호류지(法隆寺)를 세계
백제고분 - 고대사연구회
1. 서언
한국의 역사 연구는 문헌사료가 부족하여 역사상을 복원하는데 있어 당시대인들이 남긴 문화 유산인 고고자료에 많이 의지한다. 주지하다시피 고대로 올라갈수록 문헌사료, 나아가 고고자료는 더욱 부족하여서 역사 연구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