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의 경계 내에서 절충주의적이고 다중적인 호주학 내에서 자리를 잡아야 했고, 이는 시의적으로나 이론적으로 적절했기 때문에 역사와 문학연구, 영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텍스트와 제도 및 그것의 주요한 이론적 범주와 자료들을 제공한 유럽, 특히 영국의 구성적 담론에 집중을 한 것이
성을 머리로 하여 각 도회에 석탄 연기와 쇠망치 소리가 아니 나는 데가 없으며 연래에 극도로 쇠하였던 우리의 상업도 점차 진흥하게 됨이다. 이광수, 앞의 책, 318쪽
식민지의 경제적 착취는 망각한 채 외양적인 화려함, 거대함에 취한 모습은 일제에 의한 식민지적 근대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문화. 1998 참조
페미니즘이 세력을 얻어가면서 오히려 이러한 고민을 하는 여성들은 더욱 늘고 있다. 문학 제도 내부로의 여성 작가들의 진입, 학교 제도 내로의 여성 학자들의 진입은 한편으로는 여성의 공적 영역의 참여 확대를 통해 여성 인력에 대한 남성 중심적 시선들에 일정한 변화를
식민주의 시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통칭적 개념으로 사용되며 서구 열강의 식민 지배를 겪 은 약소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언어적 경험을 가리키는 말이다. 'post'라는 말은 한편으로는 식민주의에서 해방되었다는 후시성
와 라깡의 정신분석학을 각각 자신의 이론의 축으로 삼아 식민지 담론들에 대해 좀 더 정교한 비판을 가한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등장배경과 비평전략을 살펴보고 각 이론가들의 비평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비평의 실제에서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웰컴투 동막골’(Welcome to Dongma
가진 경전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이런 지배문화로서의 영문학에 대한 비판적 독해, 혹은 뒤집어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독법과 분석을 통해서 텍스트 ‘다시읽기’ 와 그 텍스트가 생산된 사회-역사적 ‘맥락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여성간의 범문화적, 범민족적 차이의 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많이 다르다. 모한티는 두 글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두 글이 페미니즘 담론의 대안적 가치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한다.
앞으로 살펴 볼 모한티의 분석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페미니스트 정체성에 대하여 그리고 이들의
와 타자의 구분 방식이자 (서양인들이 이야기하는) 열등한 자들에 대한 지배 담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우리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동양이라는 개념(신비함, 정신적, 명상적, 비합리적)과 서양(합리적, 이성적, 과학적 논리적)이라는 개념이 지배적인 담론으로서 서양이 날조하고 조작한 개
여성적 시각에서 새롭게 쓴 「포」는 백인 중심주의적인 로빈슨 크루소의 인종적 억압과 남성중심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ꡐ로빈슨 크루소류ꡑ로 일컬어질 만큼 폭넓게 시도되고 있다. 이처럼 탈식민주의는 알레고리칼한 쓰기와 역사 읽기를 통해 제국의 정전화된 텍스트 해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