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음악
갑오경장(1894년 고종31년)이후~현재의 시기음악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로서 국권은 피탈되고 제 27대 순종이 즉위 3년만에 퇴위를 강요당해야 했으며 궁중은 폐쇄되고 백성은 식민지의 굴욕과 수난을 강요당했다. 일제(日帝)가 넘보지 못할 만큼 부국강병(富
Ⅰ. 북한 핵실험과 격동의 동북아 안보정세
북한 핵실험 소식이 발표된 이후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국제사회가 참으로 역동적으로 북한 핵 문제에 대한 관심과 대책으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그야말로 핵실험이 갖는 의미가 그만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얼마나 직접적으로 위협으로
Ⅰ. 인간이란 존재로서의 탈피
필자의 과거를 돌이켜 보면, 21년을 살아오는 동안 단 한번도 나 자신의 탈피를 경험할만한 진지한 사유에 빠져본 기억이 없는 듯 하다. 언제나 머릿속은 공상들로 가득 차 있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나 자신의 탈피를 경험할 수 있을 만한 것들이 아니라 단지 어떤 현상이
산조란?
산조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허튼 가락이란 의미로 19세기 말엽에 만들어진 기악 독주곡이다. 이 시기는 이미 신분제 등 봉건사회의 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사회를 열망하는 욕구가 곳곳에서 분출하던 사회적 전환기로 이 당시 서민사회에는 이미 판소리가 등장하여 많은 공감을 불러
Ⅰ.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토요일 오후... 약속이 없다면, 텔레비전 앞에서 재방송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가며 잔뜩 게으름을 피우고 있을 때이다. 그러나 오늘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진정한 문화 공연을 보기 위해 한걸음에 달려온 국립국악원 앞에서 가슴이 마구 두근거렸다.
Ⅰ.서론
판소리는 중세의 계급사회의 모순 속에서 질곡과 억압의 삶을 살던 하층민에게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형상화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로 하층민들의 카타르시스의 대응물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판소리는 남북한 문학사에서 공통적으로 중시하는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