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변혁’ 과정에서도 중요한 작용을 했다. 적지 않은 경제사학자들이 마르크스주의에서 사상적 계시를 얻고 발전을 거듭하여 마침내 새로운 이론들을 만들어냈는데, 현재 서양 경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아날 학파도 그 중 하나다.
마지막으로, 만약 중국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모두
자유를 가진다.”(제20조 1항)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종교자유는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와 사회에서 기본적인 인권으로 간주되고 있다.
종교의 자유는 정신적 자유의 중심으로서 언론·출판·집회·결사 및 신체의 자유, 기타 일반적인 자유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상 발표
(1) 1930년대 정세
1920년대까지 상대적으로 안정된 발전을 이루어오던 일본 자본주의는 1927년의 금융공황에 이어 1929년 세계대공황, 1930년 농업공황 등을 차례로 직면하면서 초래된 정치, 경제적 위기를 모면하고자 대륙침략전쟁을 도발하였고, 식민지 수탈을 강화하였다. 이 여파는 식민지 조선의 독립
자신을 어느 나라 사람이라고 생각했을까? 이에 대한 자료는 전무하다시피 한 것이 사실이지만 여러 정황 근거를 살펴보았을 때 확실한 것은 자신들을 중국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차라리 이들은 중국과 맞서 싸운 사람들이다. 그에 관해서는 몇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삼국의 역사를
Ⅰ. 역사의 양면성
역사라는 것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역사라는 것은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면, 두 가지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헤겔(Hegel)은 이야기하고 있다. 객관적인 면은 일어난 일, 사건의 현상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주관적인 면은 그 사건에 대한 기록, 서술 등을 말하는 것이다. 사
사학자들은 그들의 식민통치정책에 발맞추어, 한국의 정치적 전통을 왜곡하고 잠재적 정치역량을 말살하기 위하여 조선시대 정치사를 이용하여 붕당정치의 부정적 측면만을 강조하는 이른바 식민주의 역사관을 강요하였다. 이러한 왜곡된 조선시대 정치사의 인식은 8·15 후 오랜 기간 통설로 받아들
자자신의 직분에 따라 독립을 위해 애썼던 분들. 이 모두가 애국자였고 운동가였기에 오직 단 한 사람을 선택하는 것은 여간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언젠가는 꼭 알고 싶었던 한 사람. 작년에 공부를 다시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이름. 신채호 선생이다. 사학자와 언론인들로부터 가장 존경 받는
자. 초기의 일선동조론 주창자였던 성야항은 ‘이전의 한반도가 일본의 지배 하에 있었다’는 점을 일선동조론의 주된 논거로 삼는다. 그는 또한 양국인의 언어구조가 동일하였다는 주장으로 자신의 논거를 보강하기도 하였다.
≪ … 중 략 … ≫
Ⅱ. 식민주의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
자니 장승업이 얼마나 사물에 대한 탐구를 게을리 하지 않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림이란 물질의 세계를 얼마나 이해하느냐에 따라 보기 좋은 것이 되기도 하고 자연스럽지 못한 것이 되기도 한다.
「호취도」와 「치순도」, 두 폭 모두는 호방하고 기운이 생동하는 오원의 필묵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