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양식적 특성을 더욱 중요시해, 판소리의 선행 공연양식을 찾으려는 노력 속에서 제기된 것이다. 판놀음은 조선 후기에 전문적인 놀이꾼들이 돈을 받고 벌이던 놀이인데, 판소리는 바로 이 판놀음의 주요 구성 주체인 창우(倡優) 집단의 광대소리와 성음(聲音)·장단·조(調)·공연방식·공연자편성·
있다.
▶ 일시성과 매매 불가능성
또 하나의 특징은 설치 미술은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전시된 뒤 오직 참고기록만 남고 해체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매가 불가능하며 제작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 이러한 이유로 미술 시장이 중심이 되어가던 1980년대 초의 미술계에서는 관심을 끌지 못했다.
공연중심의 ‘문화, 예술을 위한’ 공간이다. 정부는 공공극장을 통해 예술을 전 국민에게 고루 공급하면서 문화적인 민주주의를 실현하며, 따라서 이 공간은 여러 가지 공적인 기능들 중에 문화와 예술을 공급하는 특수한 공간인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지방의 각 문예회관을 비롯하여 수많은 공
원각사가 개관되었고 이 본격적인 소극장이 생기면서 침체해 있던 공연예술계가 생기를 찾았고 극단들도 몇 개 더 조직되었다. 원각사는 시설도 비교적 좋았고 내부나 극장 안이 정취가 풍기도록 꾸며져 있었는데, 불행히도 1960년 12월에 불이 나서 전소됨으로서 소극장 운동은 좌절되고 말았다.
서론
중국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홍콩과 경제협력동반자협정 보충협의를 통해서, 더욱 더 긴밀한 경제협력을 맺었고, 2010년에는 대만과 경제협력을 맺으면서 중국이 주도하는 중화권 시장경제구역을 확대구축하고 있다. 중국, 홍콩, 대만을 대표로 하는 단일화된 중화권 경제시장의 형성은, 중국
Ⅰ. 서론
프랑스는 과거부터 정부가 중심이 되어 공연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보호하고 지원하였다. 이처럼 프랑스의 문화예술정책은 중앙정부의 문화부를 중심으로 문화를 국가의 공공서비스로서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랑스에서 예술가는 크게 세 가지로 법적 지위를 가진다
.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은 현대 연극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그 실험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비록 겉핥기 수준이지만 여기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는 것은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문화와 예술은 우리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21세기는 각 민족이 지닌 문화의 독특함과 예술적 수준이 강대국의 기준이 된다고 한다.
특히 21세기 대표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산업분야는 영화산업과 공연예술산업, 특히 뮤지컬과 오페라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히
#공연예술(행위예술)의 계보
*유럽중심으로 일어난=>예술의 반운동
-이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뉴욕에서 활발한 활동이 제대하였다.
*블랙마운틴 대학파
-블랙마운틴 대학의 구내식당에서 존케이지의 공연단의 공연
-청중이 않아있는 사이 사이의 공간에서 행위예술을 펼침/
공연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의 형태는 언어 중심의 한계를 벗어나 시각적 요소들을 지향하고 있으며, 배우의 신체 움직임과 동작으로 이루어진 표현행위를 통해 감각적 분위기를 형성하여 관객의 감각에 자극을 주고, 다양한 의미를 창출하는 연극으로 확장되는 양상을 보인다. 20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