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틀림없다. 과거 우리에게 발전된 문물을 전달한 많은 사람들이 선교사로서 그 목적을 수행한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처럼 기독교라는 것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2천년의 서양의 역사를 반영하는 하나의 문화라고 보는 것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또한 기독교를 이해하고 나서 서양의 문
교재에서 ‘날개’를 만들어 교재 양 옆에 질문을 삽입해 둔 것처럼, <쓰기> 교재에서도 이와 유사한 방식을 택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일련의 쓰기 과정에서 자신의 인지 과정을 점검하고, 특히 정리 학습을 하는 부분에서 자기 평가의 기회를 좀더 많이 제공할 필요가 있지 않나 한다. 서두에서도
독자적 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노명완(최현섭 외 1996, 16-64)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탐구 대상을 학생들의 ‘국어 생활’과 이에 대한 ‘교육적 노력’의 두 가지로 구분하고, 학생들의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 대상을 인간 요인, 언어 요인, 활동 요인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
과학적 관리론은 생산성과 작업능률 향상에 효과적이었지만, 공장의 최하층 부분에서의 능률 향상만을 문제로 삼았다. 공장관리, 작업관리, 과학적?기술적 합리화에 초점을 두고 기계노동과정의 능률연구로만 한정했다는 문제도 있다. 무엇보다 근로자 상호 간의 인간관계나 상부와의 수직적 관계와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과학의 본질은 "자연계에 있는 것의 실태와 그 실태 안에 있는 법칙의 참 모습을 추구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즉 자연계에 있느니 보편타당한 법칙을 추구하는 것이 과학의 본질이라고 한다.
위에서 살펴본 몇 가지의 정의를 다시 정리해서 말한다면 과학은 자연계안에 있는 모든 사물이 구체적으로
앎을 위해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우선 우리 사회의 기본적인 가치 규범이 무엇인지 알게 해야 한다. 더 나아가서 도덕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가지게 함으로써 약속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 곤경에 처한 사람을 왜 도와야 하는 것인지, 왜 어른들에게 절을 해야 하는지 등과 같이 어떤 행동에 대해
하나의 언어라고 생각하게 된다. 특히 오늘날의 수학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즉, 영국인들은 ‘수학․과학적 사고 능력(Numeracy)’이라고 부르는 능력―은 언어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NRC, 1989). 수학․과학적 사고 능력은 단지 숫자와 친숙한 것을 넘어서서 일상생활에 스
과학학회(2002), 2001 한국 소아 및 청소년 신체발육 표준치
4세의 체중은 18kg으로 연평균 2kg의 증가한다.
3) 뇌의 발달
2세~5세 사이의 유아들은 신체적 협응, 지각, 주의. 기억. 언어. 논리적 사고와 상상을 획득하는데, 이는 뇌의 발달에 의한 것이다.
왼쪽 반구는 언어의 이해를 통제하는데,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