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비해 참여시가 적어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안정기에 굳이 세상을 일깨우는 참여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며, 참여시가 문학적 완성도를 낮춰 시에 대한 수요 자체를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는 목소리도 때때로 들려온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형태를 보이는데, 기후와 환경조건과의 관계에서 병원체의 발생이 반복
병원체는 기주조직내에 감염과정을 통하여 침입, 정착기주내에서 생육한 병원체는 새로운 병원체를 만들어 내어 다른 기주에 침입할 수 있도록 퍼뜨리게 된다. 하나의 작물 생육시기에 한번의 감염사이클(감염환)을 보이는 병
형태든 일반적인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유형에 따라 기만형의 기제, 대체형의 기제, 도피형의 기제 등 3가지 범주로 구분하고 있다(임승권, 1995).
기만형의 기제는 자신의 불안이나 위협이 되는 스트레스를 자기의 감정이나 때도를 변경시킴으로써
I. 한국 현대시의 전개
1. 개화기
: 한국의 현대시가 형성되기 시작. - 현대시가 발아할 수 있도록 자양분을 발효시킨 시기.
① <한성순보>(1883)와 <독립신문>(1896)이 발행 → 한글사용의 문화운동이 활성화 → 문학의 참여도를 확대
② 개화기 시가의 모습은 과도기적 형태로 가사, 시조, 한시 등이
시를 담화의 한 양식으로 볼 때, 화자와 이 화자의 목소리인 어조는 시를 읽을 때 화자의 태도를 알 수 있고, 이는 시를 해석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둘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본고는 화자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조의 정의와 어조의 형태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시의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이념과 정서를 향유하는 시문학이 널리 유행하였다. 크게는 세 갈래의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Ⅰ. 개요
서정시는 도덕적 진보를 꿈꾸는 예술 양식이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서정적 자아가 도달하고 합일하고 본받고 싶은 모델이 객관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얼굴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모방한다는 것은 적어도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다. 이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은 매우
시켜주며 때와 피로를 씻어주는 에센셜 오일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한다.
느긋하게 목욕을 즐길 수 있다면 욕조에 목욕용 소금과 페퍼민트오일을 섞어 20분정도 휴식을 취하면 노폐물이 빠져 피부가 촉촉해진다. 꽃과 약초에서 추출한 아로마 오일은 육체적인 것만 것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효과
형태로 전환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의 일시적인 공동전선이 필요하다. ④ 이론투쟁으로 운동의 진로를 제시하여야 한다.( 이균영, <<신간회 연구>>, 역사비평사, 1993)
정우회 선언의 사상적 배경이 후쿠모토이즘(福本主義)였다는 것은 종래의 일반적 견해이다. 그러나 이 견해
시절인 47년 첫시집 <구름과 장미>를 출간했다. 49년 다시 마산중학으로 옮기고 제2시집 <늪>, 제3시집 <기(旗)>, 제4시집 <인인(隣人)>을 차례로 출간하면서 왕성한 창작 활동을 전개했다. 60년대부터 해인대, 경북대, 영남대 교수를 차례로 거쳐 81년에는 전국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한국시인협회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