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서 언어가 의사소통이나 논리 혹은 개념적 진술과 구분됨을 강조한 셈이다. 벤은 이를 통해 언어가 절대의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면서 벤은 “표현세계 Ausdruckswelt” 내지는 “스스로를 표현하고자 하는 충동 Drang, sich auszudrücken”이라는 말로, 자신의 시가 단순히 언어 실험 내지
시적 근대화의 문학적 소산으로서 인식체계에 바탕하고 있다면, 50년대의 모더니즘은 그러한 근대화가 초래한 문명적, 정신적 폐해와 그에 따른 위기의식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위상을 달리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특히 이들이 당시 서구 혹은 세계 문화현상을 의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시적 자아란 탈로써 세계에 대한 태도를 포명한다. 탈은 세계와 대결하는 시인의 포현 방식이고 새로운 상상의 허구
Ⅰ. 서 론
고전은 과거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고전은 현대의 젊은 독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거리감이 있어 보이지만, 그 시대의 상황과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즉, 고전은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
Ⅱ. 본론
1. 1940년대 광복직후 시문학
1) 시대적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
뒤 마지막 시 <풀>에 이르기까지 200여 편의 시와 시론을 발표하였다.
사망 1주기를 맞아 도봉산에 시비(詩碑)가 건립되었고(1969), 미완성의 장편소설 『의용군』이 『월간문학』(1970)에 발표되었다. 민음사(民音社)에서는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김수영 문학상을 제정하여 매년 수상하고 있다.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동인으로 구분된다.
시의 정치적 상황과 지식인의 좌절과 고뇌를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오적>, <이 가문 날의 먹구름>, <황토>등의 시가 있고, 산문집<밥>, <생명>, <율려란 무엇인가>, 김수영 추도시론 <풍자냐 자살이냐> 등이 있다.
70~80년대 민주화운동의 중심에서 참여시로 독재정권에 맞선 그는
시작 활동을 한 시기는 한국문학에서 모더니즘 시학과 민중문학이 본격화되면서 강하게 양립하던 와중이었기에 논의와 평가는 더욱 쟁점화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한국 현대시사에서 평형의 힘을 견지한 시인이기도 하다. 그의 무의미시와 시론은 시적 성취와 획기적인 이론으로 시사적 의의를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