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행복 그리고 대인간커뮤니케이션
1. 나
나는 누구일까? 나는 어떤 존재일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주체로서의 나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태도와 생각을 지녀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
행복과 대인간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나’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누구인
한국교회신학사상사
변선환과 박아론의 「교회 밖 구원 논쟁」 이해
- 논쟁 전개 과정을 중심으로 신학사상 고찰 -
1. 서론
「교회 밖 구원 논쟁」은 1977년 월간 목회 7월호에 실린 변선환(邊鮮煥) 박사의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는 기고문에 대한 비판으로 박아론(朴雅論) 박사의 ‘교회 밖에는 구
1. 서언
근래에 들어와서 탈근대를 주장하면서 영향력을 배가시키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21세기로의 전환기에 현대 시민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적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경향은 오늘날 학계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 담론들인 문화다원주의, 여성주의, 환경
Ⅰ. 서론
헌법재판을 통하여 헌법을 살아있는 규범 즉 재판규범 내지 생활규범으로 승화시키면서 국민의 의식 속에 강한 헌법에 의지(Wille zur Verfassung)를 심어 주고 있다.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헌법의식은 특히 국가형벌권 실현과 인권보장의 법리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형사절차 분야에서 두드러
Ⅰ. 개요
내적 독백과 ‘체험화법’(Erlebte Rede)은 세기 전환기 이래 소설의 구조와 문체를 변화시키는 결정적 요인이 된 방법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작중 인물들의 도식화된 사고를 해체하고 무의식의 세계를 취급하여 자신의 심리적 충동과 자극이 혼합된 상태 속에서 반응을 나타낸 인간을 묘사하
Ⅰ. 개요
비극은 인간이 당면한 삶의 조건중의 하나인 고통의 실체를 파악해보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고통의 원인은 무엇인가, 주인공에게 닥친 불행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그 고통은 과연 피할 수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의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논쟁하고 관찰하는
Ⅰ. 개요
젊은 시절부터 종교관과 자연관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는 극심한 자기 갈등을 겪어야 했던 헤세는, 한편으로는 이미 서구 정신 속에 굳게 자리한 기도교적 신을 거부하면서도 자연의 현상들로 나타나는 이교적-범신적 세계관으로 선뜻 옮겨갈 수 없었다. 이러한 혼란을 그는 자서전적 소설 {
Ⅰ. 개요
『비극의 탄생』의 준비작업으로 추정되는 유고의 한 단편에서 니이체는 희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희랍인들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본질의 다만 한 면에 있어서만 우리에게 영향을 끼쳤다.”(7, 158)
이 언급에서 우리는 두 가지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현대를 그
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취하지 않고 소박하게나마 양자의 관점을 결합시켰다. 이는 그의 선학들의 주된 철학적 공헌들을 종합
Ⅰ. 서론
청년 릴케는 린쯔의 상업학교시절을 1년 정도로 끝나고 1895년 프라하대학에 입학한다. 이 시기에 릴케는 문학적 열정과 포부로 가득 찬 젊은이였다. 대학생활의 의무를 하면서 작가, 예술가, 연극인들과의 활발한 교류, 교제 등을 했다는 점은 우선 먼저 릴케가 결코 천성적으로 소극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