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가 불교를 공인한 해는 372년(소수림왕 2년) 이다. 이 해에 당시 북중국의 패자(覇者)로 군림하던 전진왕(前秦王) 부견이 불상. 불경과 함께 승려 순도(順道)를 고구려에 보냈다. 이를 계기로 소수림왕은 고구려인이 불교를 믿고 전하는 것을 허락한다. 그러나 불교를 공인한 것은 고구려 자신의 필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고대(古代)의 사회(社會)와 문화(文化)를 우리는 역사라는 관점에서 공부했다. 모든 것은 본질은 같지만 관점은 여러 가지다. 그럼 역사는 무엇인가? 역사는 인간을 살피는 것으로 여러 가지 관점을 병렬식으로 떼어놓고 살피는 것이 아니라 관계(Relation)를 중요시하며 살펴야 한다. 여러 관점들의 관계
1. 머리말
《송서》〈백제전〉에서 비롯되어《양서》《남사》등의 남조계사서에 기록된 백제의 요서령유에 대한 기사는 일찍이 선각들에 의하여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백제의 요서영유 사실에 대한 긍정설,부정설그리고 백제가 아닌 마한, 부여, 낙랑의 다른 세력이 주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져 후대에서 역사라 말하고 연구할 것이다. 역사는 '지나간 현재' 라는 말이 있듯이, 과거에 지나간 일들이 현재에서도 또다시 되풀이되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를 배우고 공부해서 지나간 과오를 교훈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