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지 ‘국민문학’과 ‘국민시가’의 편집 일을 맡음으로 친일 행적을 하게 되었고, 해방이후에는 우익문학 진영으로 들어가 공산주의 문학이론을 타도하기 위한 ‘조선청년문학가협회’를 결성하였다. 1940년부터 1960년까지 각종 보직을 맡고 상을 수상했다. 그는 여유 있는 노년을 보냈으며, 2000년
40년대 전반기를 모든 한국 문학사는 암흑기라고 부른다. 이 연대는 한국 문학과 한국시에 극악의 시대를 의미했다. 이 연대의 벽두에 일제는 양대 민간지인 '동아' 와 '조선' 등 두 일간지를 폐간시켰다. 그리고 다음 해에는 '문장'을 역시 폐간케 하고 '인문평론'을 '국민문학'으로 개제하여 그들의 정책
문학의 통례이나, 오스트리아·스위스에는 독자적인 문학전통이 있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대체로 독일문학의 특성에 대한 견해는, 지금도 19세기 이래의 국민문학사관에 의거하는 바가 크다. 깊은 내면성, 소박한 생활감정, 비극성과 사색적 요소 등 민족의 독립정신적 속성으로서 강조된 것이 암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1987 16쪽에서 재인용
라고 하였다.
본 발표조는 조선조 시가문학의 꽃이자 ‘국민문학’이라 평가받은 시조에 대해 고찰하면서 고려말‧ 조선초의 시대에 한해 평시조에 국한하여 조선전기 시조의 전개양상과 모습을 살펴보았다. 시조의 발생과 기원을 논함에 있어
문학작품선집 1, 2 』에 실린 작품 중에서 김안서의 「신년송」, 이광수의 「전망」,「새해」, 주요한의 「손에 손을」,「명기하라 12월 8일」, 양명문의 「후지산에 붙여」, 김종한의 「원정」 등이 이러한 경향의 작품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정지용의 「이토」(《국민문학》, 42. 2. )와 이용악 의 「길
문학이라고도 하며, 따라서 국민문학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일찍 소멸하였다.
그 형식에 관해서는 여러 설이 있으나, 대체로 기본형·변격형·파격형으로 나눌 수 있고, 음수율은 주로 3음절과 4음절로 되어 있다. 음보수(音步數)는 주로 3음보이며 가끔 4음보도 나타난다. 구수(句數)는 6구체가 가장 많
문학의 모색기였다.
(4) 1920년대 중반 이후에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고, 카프(KAPF)의 결성을 계기로 하 여 조직적인 계급문화운동이 전개되었다.
(5) 카프(KAPF)의 경향에 반발하여 민족주의 진영에서는 ‘조선심(朝鮮心)’, ‘조선혼(朝鮮 魂)’을 강조한 ‘국민문학파(國民文學派)’가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