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문학을 대망하는 소리가 높아갔다. 바로 이 시기에 윌리엄 컬런 브라이언트, 워싱턴 어빙, 에드거 앨런 포를 선두로 한 문학적 발전이 시작되었다.
유럽풍 고딕과 미국의 고딕 문학의 다리 역할을 했던 워싱턴 어빙은 고딕의 어두운 면보다 조금 더 밝게 표현하고자 하여 쓴 『슬리피 할로우 전설
문학의 창시자이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선구자이며, 러시아 문학어의 창조자라고 불리우고 있다. 동시에 그의 문학은 이후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발전의 디딤돌이 되었다. 이러한 그의 천재성은 나폴레옹 전쟁이후 감정을 대변하는 국민문학의 창시자가 되었던 것이다. 대표적 작품에는 「예브
국민문학〉의 편집 일을 보며 친일 시들과 종군기 등을 썼다. 이때의 친일 행각은 1980년 전두환 군사정부를 찬양한 일과 함께 그에게는 씻을 수 없은 과오가 되었다. 친일소설인 〈최체부(崔遞夫)의 군속지망(軍屬志望)〉(조광, 1943. 9)을 비롯한 소설 2편과 많은 평론이 있지만, 20권이 넘는 시집을 포함
문학이 발달하였다. 그리고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아 신경향파 문학이 등장하였고, 민족주의 계열의 국민문학이 등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일제치하 1930년대 말부터 1940년대 초이다. 이때는 문학의 암흑기에 해당하는데 신문이 모두 폐간되고, 말조차 빼앗겼다. 이러한 일제 치하에서 작가들은 일제의 국
문학이 발달하였다. 그리고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아 신경향파 문학이 등장하였고, 민족주의 계열의 국민문학이 등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일제치하 1930년대 말부터 1940년대 초이다. 이때는 문학의 암흑기에 해당하는데 신문이 모두 폐간되고, 말조차 빼앗겼다. 이러한 일제 치하에서 작가들은 일제의 국
소설사 재점검은 인식변화의 명확한 구획을 가른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본다.
1920년대 초에는 낭만과 퇴폐적인 경향이 풍미했고 그 중반 이후에는 프로문학과 국민문학이 첨예하게 맞섰던 사실과 견주어보면, 문단을 주도하는 어떠한 흐름도 없었다는 것이 이 시기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I. 서론
1. 30년대 소설경향의 몇 가지 흐름
1930년에서 1945년 해방이 되기 전까지의 한국문단은 여러 가지 색채와 음성이 뒤섞인, 주조(主朝)를 잡을 수 없는 성격의 것이었다.
1920년대 초에는 낭만과 퇴폐적인 경향이 풍미했고 그 중반 이후에는 프로문학과 국민문학이 첨예하게 맞섰던 사실과 견주
인간은 집단을 이루며 살아간다. 인간의 집단은 그 기준을 무엇으로 삼느냐에 따라 인종, 민족, 국민, 지역, 계급, 성별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정의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집단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로 설명될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하는데, 가령 대한민국의 국민과 일본의 국민처럼 상호대등한 관계가 있
문학은 그 방향을 놓고, 다양한 모색을 하게 된다. 중국 대륙의 문학 전통에 합류하고자 하는 중국 전통 문학파와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추구하고자 하는 좌파, 그리고 대만문학의 독자성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민족주의파 등이 그러한 모색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다양한 모색은 1950년 국민당의 출현과
Ⅰ. 문학의 정체성
문학은 사회의 지배적인 매체가 어떻게 바뀌든 인쇄 매체의 틀 속에 갇혀 있는 것일까? 매체가 아날로그 상태에 머물러 있는 시기, 매체의 주도권 변화는 문학에 그다지 큰 영향을 준 것 같지 않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볼 수 있는 것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