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대놀이, 오광대, 야유, 사자놀이, 별신굿 놀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가면극은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에 전하는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 5수에 나타나 있는 오기(五伎)(金丸․月顚․大面․束毒․ 猊)가 처음이다. 이 5기 이전에도 신라에는 분명하지 않으나 극적 요소를 다
덧배기춤 : 두 발과 두 팔을 상응하며 추는 기본적 춤사 (영남지역 탈춤의 대표적인 춤사위임) 하회별신굿탈놀이에 등장하는 덧배기춤은 허튼춤이라고 마구잡이로 추는 춤으로 분류.
깨 끼 춤 : 한 발을 들고 손을 사용하여 다양한 동작을 보여주는 춤사위.(산대탈춤에서 발달한 부드럽고 세련된 춤
산대를 만들고, 백희가취(百戱歌吹)를 했으며, 12월 그믐밤에는 귀신 쫓는 의식의 연출도 행하였다. 또한 ‘백희’는 ‘나례’ 끝에 행해지던 연희였지만, 오히려 후대에 와서는 주객이 전도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백희(百戱)란, 노래와 춤을 비롯한 온갖 놀이를 뜻하며, 나례(儺禮)란, 귀신
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수영야류, 동래야류,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하회별신굿탈놀이, 강릉관노가면극, 북청사자놀이
서울과 경기도의 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 및 경기도 지방에서 전승되던 탈춤극, 가면은 사실적이며 손질이 많이 가해짐, 춤사위는 섬세한 중
Ⅰ. 들어가며
193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출발한 가면극 假面劇, 그 명칭의 문제: 지금까지 연구자에 따라 산대극, 민속극(전통극), 구극, 탈춤(탈놀이,탈놀음) 등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명칭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 적절성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① 산대극 (산대도감극): 산대도감에 소속되었던 연희
민요와 “양강(陽腔)”이라는 강서성(江西成) 일대의 곡조가 결부된 것이다. 원나라의 잡극, 명나라 전기의 뒤를 이어 청나라에 이리는 300년 동안은 소주(蘇州)의 곤산(崑山)지방에서 발생한 “곤곡”이 왕조의 자리에 있었지만, 18세기에 들어와 왕후, 귀족을 위한 오락이 되어 쇠퇴의 기미를 보였다.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Ⅰ. 서론
클리포드 기어츠의“해석주의” 문화인류학은 인접 인문학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개념과 연구방법론에 의하여 문화 인류학 자체의 패러다임이 전환된 것은 물론이고, 인근 인문학 분야에 해석학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스승 팔슨스의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