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
Ⅰ. 개요
불교미술은 최초(最初)의 불교사원(佛敎寺院)인 기원정사(祈園精舍)나 죽림정사(竹林精舍)의 성립과 동시에 발생했으며. 불교도들에 의한 조형(造形) 활동의 시작은 불멸(佛滅) 후로 부처가 열반(涅槃) 후 세워진 8탑의 건립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석가모니불이 열반에 드시자 당
제 1부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
◇한참과 파발마
‘참’은 원래 몽골어 ‘잠jam'에서 유래한 말로서 우리말로는 ‘길(道)’이라는 뜻이다. 원나라에서는 이것을 한문으로 ‘참站’이라고 표기했다. 파발이꾼은 말을 타고 전속력으로 질주하여 소식을 전달하는데 그 말을 ‘파발마’라고 하였다. ‘역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 신라의 삼국통일을
진정한 통일이라 볼수 있는가-
목 차
서론
계유명 아미타 삼존 불비상에 대하여
본론
불비상 명문 해석순서에 대하여
명문의 해석
불비상에 나타난 관등
비문에 나타난 불교 사상의 변화
불교 안에서 정신적 통일을 이뤘는가
계유명아미타
삼존불비상의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차
소개
내용 및 명문 해석
시대적 의미
생각해 볼 문제
비암사
불상
기축명아미타여래제불석상
미륵보살반가석상
무슨 뜻 인가?
계유명
계유(癸酉) : 673년
명(銘) : 새기다, 기록하다.
아미타삼존
아미타불+관세음보살+대세지보살
불비상(佛碑像)
佛像 + 碑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차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에 관한 소개
*명문해석
*당시 시대적 상황
*불비상 조성 참여자
*불비상에 나오는 악사
*아미타 신앙
*결론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국보 106호
현 국립청주박물관 소장
만든 연대는 삼국통일 직후인 문무왕13년(673)으로 추정
높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 차
1. 서론
‘계유명 아미타 삼존 불비상’ 이란?
2. 본론
(1) 불비상의 명문
(2) 명문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점
3. 결론
서 론
(1) 개관
- 국보 제 106호
- 충남 연기군 비암사에
발견
- 현 국립청주 박물관
- 문무왕13년 (673년)
- 통일전쟁 후
백제유민들이 조성한
것으로 추정
비
진정 정신적 통일이었을까?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 차
신라삼국통일의 성립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소개
아미타삼존불비상의 두가지 해석
불교를 통한 정신적통일
결론
신라의 삼국통일의 성립
백제의 멸망(660)
백제부흥운동(복신,승려도침,흑치상지의 초기200여성 회복)
계속되는 백제
신라 계유명아미타삼존불;신라의 삼국통일, 삼국의 화합인가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계유명전씨아미타삼존불비상(癸酉銘全氏阿彌陀佛三尊石像)이라고도 불림
국보 제 106호
소재지:국립청주박물관→국립중앙박물관
시대:삼국통일 직후인 674년경으로 추정 (다양한 추정 존재)
백제 유민의
차례
1. 비상 (碑像)
2.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3. 명문으로부터
4. 달솔(達率) 그리고 대내마
5. 백제 부흥을 위해
6. 미륵, 아미타
7. 백제 유민의 숨결, 아미타삼존불비상
1. 비상 (碑像)
불비상? =불상 + 비상
=불석상+ 명문
중국 (당나라)의 영향 多
계유명아미타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