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통사4』(제4판), 지식산업사, 2005, pp.347-348
일반적으로 딱지본이라 불리는 구활자로 발간된 고소설과 신소설이 얼마나 많이 출간됐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지만 1912년부터 1930년까지 19년 동안 250여종의 작품이 간행되었으며, 총 발행횟수는 979회에 이르는데 간행시기가 미상인 작품까지 포함
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 <홍길동전> 발표 양난이후 서민문학으로 소설이 발전하는데 영향- 김만중 : <구운몽>, <사씨남정기> 발표 귀족문학의 발전계기,
시의 유행하는 과학이론 내지 철학이론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이런 사실주의 문학의 새로운 징조는 먼저 프랑스에서 나타났다. 특히 발자크, 플로베르, 졸라, 아나톨 프랑스, 모파상 등은 새로운 문학사조를 대변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광범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1. 문학
1) 프랑스
발자
시키는 미학적 기법을 확립시킨다. 1919~1920년에는 퀼른에서 막스 에른스트와 함께 다다 미술을 전파하고, 이곳에서 슈비터스,리시츠키 등을 만나게 된다. 1922년 오랜 동료였던 소피 타우버와 결혼하며, 같은 해 파리에서 국제 다다전시히ㅗ에 참가한다. 초현실주의 그룹에 가담하여 활동하던 기간 중,
시에 자주 나타나고 있는 슬픔·눈물·꿈·죽음 등은 자기 동일성의 상실의 표현인 동시에 동일성의 회복을 지향하는 낭만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1920년대의 초기시 이후 1920년대 중반기를 고비로 하여 김억,·주요한·홍사용 등의 개인적 감상시가 민요 지향성으로 기울어 진 것은 한국
Ⅱ. 1920년대 소설 개관
1. 1920년대 시대, 문화적 배경
1910년 한국을 강제로 점령한 일본은 3.1독립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한 후 일시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였다. 이로써 정치적 민족말살정책은 한 발짝 후퇴하는 듯 했으나 경제적인 수탈정책은 더욱더 노골화되었다. 1912년~1918년까지 실시한 토
세계적인 경제 공황에 따른 부담으로 일제의 조 선 내 수탈이 가속화됨에 따라 조선 농민의 몰락과 궁핍화 역시 급속히 진행되었다. 또한 사회 주의 운동가들이 사회뿐 만 아니라 문학계에까지 영향력을 넓히면서 독립 투쟁 노선과 문학 노 선 역시 좌, 우로 갈라지며 대립하기 시작하였다
시대와 문학 개관
원시,고대는 우리 선조가 한반도 및 만주 대륙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아득한 옛날부터 왕권 중심의 국가 체제가 정비되던 때까지를 가리킨다. 당시의 지배적인 문학 형태는 ‘구비 문학’으로 공동체적인 제의(祭義)를 행하는 가운데 춤이나 음악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며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요원이 중시
- 고대국가형성 → 통치요원육성 → 태학(대학기관)
- 교육의 대상 : 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