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까지 제국주의 열강 하에서 많은 식민통치를 받아 경제적, 문화적, 정신적 침탈을 당하는 등 아픈 역사를 가졌던 많은 나라들이 있다. 이러한 나라 중에는 우리나라 즉, 19세기말의 조선도 포함이 된다.
이러한 식민통치를 받게 되었던 원인이 무엇이었을까 생
Ⅰ. 조선시대 문학
조선건국~임진왜란 :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 확보-다양하고도 풍부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거나 기록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 번역작업의 활기 * 가집의 편찬 * 시조 가사가 크게 발전 했다.
1. 악장문학
건국의 위업을 찬양하고 임금의 덕을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2) 면역인구의 증가
앞에서 살펴본 양반 인구의 증가는 곧 면역인구의 증가를 의미한다. 양반층은 조선 후기의 양역화된 군역편제에서 빠져나감으로써 사실상 면역의 특권을 누리면서 한유하는 것이 인정되고 있었다. 또한 18세기 중엽 균역법 시행 이후부터는 중인층의 직역자까지도 사실상 군역에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
Ⅰ. 서론
우리의 독특한 종이인 한지는 민족의 정서와 감성을 바탕으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애착이 클 수밖에 없다 어디선가 종이는 인간을 닮았다라고 읽은 적이 있다. 종이는 인간의 마음처럼 작은 충격에도 쉽게 구겨지고 찢어지고 상처 받지만 반면에 두드릴수록 탄탄해
고려를 뒤엎고 새로운 조선왕조를 세운 이성계와 그를 뒷받침해 준 사대부들은 유교적인 이상정치를 표방하여 고려의 불교 선양 기풍과는 다른 숭유억불 정책을 취했다. 이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유교적 신분제도의 확립과 학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기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