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환경과 구현방법
(1)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 은 유비쿼티(Ubiquity) 즉, 편재성을
Subject :
위성 및 지상파 DMB의 생존 전략 방안
[ 목 차 ]
I. 서 론
1. 들어가면서 :
1
방통신 산업의 환경변화와 유비쿼터스
Ⅱ. 본 론
1. ‘손 안의 TV DMB
2
2. DMB 개발배경 및 매체특성
2
1) DMB 개발배경 및 정의
2)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차이점
3. 문화 인터페이스로서의 DMB
Heuristics Evaluation 자발적 평가
자발적 평가는 경험적으로 수행된다. 자발적 평가는 수용된 기준이나 알려진 평가원리에 따라 상품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간호 정보 학 전문가는 상품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화면 디자인이나. 웹 디자인 원리를 이용할 수 있다.
Smith and Mosier (1986)의 Classic Guideline이
인지과학의 재구성
요약
인지과학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인지주의(Cognitivism)’, 또는 ‘인지적 패러다임’은 마음과 두뇌와 컴퓨터의 본질과 상호 관계성을 규명하며, 이들의 공통분모를 찾고 거기서 얻어지는 개념적 틀에 의해 인간과 세상을 설명하는 방식을 재구성하려는 노력에서 이루어진 새로
현실 안의 또 다른 현실
가상현실의 현재와 미래
서론
“파란 약을 먹으면 이 이야기는 끝이야. 너는 침대에서 일어나 예전처럼 믿고 싶은 것만 믿게 돼. 빨간 약을 먹으면 이상한 나라에 남게 될 거야. 내가 그 세계가 얼마나 깊은지 보여줄게.” 영화 매트릭스1의 대사 중 하나이다. 이 영화 속에서 주
Ⅰ 서 론
미디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목소리, 얼굴 표정이나 몸짓, 문자,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포괄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인쇄 기술을 이용한 신문, 전신 기술을 이용한 전화, 전자 기술을 이용한 라디오 및 텔레비전,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등 기술의 발전에 따
모든 학문의 용광로 인지과학
Ⅰ. 요 약
Ⅱ. 서 론
Ⅱ-1 인지과학의 기본적 입장
Ⅱ-2 인지과학의 내적외적 정의
Ⅱ-3 인지과학의 정의
Ⅲ. 본 론
Ⅲ-1. 인지과학의 의의
Ⅲ-2. 인지과학의 특성
Ⅲ-3. 인지과학의 연구영역, 연구주제, 연구방법
Ⅲ-4. 인지과학의 학문적 주요 특성
Ⅲ-5 인지과학의 여러 학문들
2.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과 구현방법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Ⅰ. 서론
컴퓨팅 기술 발전을 배경으로 등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 생활에 편리함과 쾌적함을 제공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우리가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려고 할 때 시장이나 백화점에 직접 나가지 않아도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좵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제품에 접근할
Ⅰ. 서론
커뮤니케이션 상대자에 대한 접촉은 미디어에 따라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우선은 미디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접속성(accessibility)의 한계이다. 예를 들어 面對面(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상대를 직접 對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