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버스를 타고 가도 생각보다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것을 알면서 항상 서둘러 나오는 바람에 언제나 이른 시간에 도착하게 되는 국립국악원. 오늘도 역시나 무려 한 시간 조금 더 넘게 일찍 도착하였다. 그 덕에 맨 앞 자리의 표를 사고, 국립국악원에서 걸어가면 5분 남짓 걸리는 곳에 있는 예술의 전당
Ⅰ. 개요
어부사시사에 대해서는 사적고찰, 대비연구, 율격연구, 배경연구, 강호가도, 장르문제, 어부의 세계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졌다.
김사엽은 <도학자의 가곡관>에서 고산가에는 사시의 천연기상에 따라 인과 물이 교응하는 유구함과 체념이 깃들어져 있고 완전히 중국사상을 탈피하지 못했어
시가는 개념 자체부터가 아직은 그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기 어려운 모호함에 싸여 있다. 그것은 특히 고대시가가 순수한 장르적 개념도 아니고 역사적 개념도 아닌, 양자의 복합성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러하다.」
성기옥은 한국 고전 시를 다룸에 있어 고대 시가부터 조선 말기의 시
2. 고산의 생애와 그의 시대
1)양란과 붕당의 격변기
앞서 말했듯이 윤선도는 17세기 전․중엽을 살다 간 인물이었다. 이 시기를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사건은 임진왜란(1592)과 병자호란(1636)이다. 두 양란은 16세기 후반 이후 차츰 들어나기 시작하던 봉건체제의 틈새와 맞물려 조선을 전기와 후기
, 문수동, 낙서재, 세연정 등 온갖 정자와 서재를 만들...
3. 고산의 작품들
지금까지 전하는 윤선도의 국문시가로는 75수가 있다. 그의 창작은 모두 그가 정계에서 떠나 경원의 유배기간 또는 고향인 해남의 금쇄동 혹은 보길도의 부용동 등 산수 속에 묻혀 깨끗이 살아가던 기간에 이루어 졌다.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