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네안더(Neander)로부터 비우게된다. 이시대의 중요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역사가라는 평을 듣는 스승 네안더의 영향으로 " 자유(liberity)와 복음적 보편성(catholidity)"이라는 개념에 대해 전수받게 된다.
(샤프에 의하면 "교회사에 대한 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
교회사Ⅱ
독일의 경건주의
1. 개인적 경건에 대한 새로운 각성 후스토 L.곤잘레스,「기독교 사상사 Ⅲ」, 한국장로교출판사, p391
종교개혁 제 1세대와 제 2세대까지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중점을 두는 생명력 있는 내적 신앙이 가능했다. 그러나 16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이러한 관계는 변질되기 시작했
합리주의, 신비주의 경건주의에 대해서
『교회사 클래스』를 중심으로
서론
요즘 한국사회에 안티 기독교 감정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예전에는 그저 기독교인들의 부도덕한 행실만을 비판하는 안티들이 많았다면 요즘에는 대학을 나온 지식층이 많아지고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과 같은
교회사가 쓰여졌는데 일뤼리쿠스가 이 작업을 맡아서 [막데부르그 백년사]를 썼다.
⑥ 1699년에 과격한 경건주의자 아놀드는 ‘편견’없는 서술하고자 하였다. 책 제목도[편견없는 교회의 역사와 이단의 역사]이다. 그는 교회의 역사를 하나님의 눈으로 파악해서 구속사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했다.
⑦
경건주의(Pietism)이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이형기, 『세계교회사Ⅱ』, 302
그 후 그는 1675년 교회개혁을 위한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담아서 책을 출간하게 되었는데 바로 그 책이 『경건한 열망』이다. 그는 이 책에서 교회의 타락한 부분들을 비판하기도 하며 구체적인 개혁방안들을 제시하였는데, 이
그리고 독일의 관념론 등의 매우 유사한 형식으로 등장한 계몽주의적 신학운동은 이제까지 기독교적으로 규정되던 삶의 전 영역을 바꾸어 놓았다. 손규태,『개신교 윤리사상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8, pp.85-87; 이형기,『세계교회사 II』,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pp.255-260.
2.2. 경건주의
교회사적인 의미를 찾을 수 없다.
2. 조선에 처음 온 개신교 성직자들 - 선교의 문을 두드린 사람들
1) 칼 구츨라프(Karl G. F. Gutzlaff, M.D.)
프러시아아 계 의사이며 목사(루터파)이다. 그는 1803년 7월 독일 포메라니아지방의 피리쯔에서 유태계 독일인으로 태어났다. 독일의 경건주의 기독 교회사, 이레서원,
교회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6. 208-224.
그리고 오늘날 대부분의 장로교회들은 웨스트민스터 총회에서 만든 이 교리들을 신봉하고 있다.
영국의 기독교가 점차 침체로 빠져서 모두가 가능성이 없다고 할 때, 또 하나의 위대한 부흥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독일에는 경건주의가, 미국에서
경건주의 운동(18세기 스페너와 프랑케 등)과 영국 경건주의 운동(웨슬리), 그리고 미국의 복음주의 대각성 운동은 17세기 개신교 정통주의의 스콜라주의화의 약점을 극복하면서 선교에 눈길을 돌리게 하였다. 19세기 교회의 선교활동은 기독교회사 1800년 동안 전개한 선교 활동을 능가할 정도로 눈부신
교회사에서 기독교 공동체 운동이 나타난 것은 교회가 제도화되고 세속화됨에 따라 교회의 생명력을 상실하면서부터였다. 기독교 공동체는 복음과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서 생겨난 기독교 갱신 그룹인 것이다. 과거의 수도주의와 수도원 운동, 18세기의 경건주의 운동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