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말역시 시절에 따라 불려지는 노랫가락이란 어의가 되어 고시조는 그 명칭에서부터 현대의 문학장르인 시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의미의 시와 노래의 두 가지 뜻이 담긴 명칭임을 짐작케 한다.
이와 같이 시조의 명칭에서 ‘시조’라는 두 음절이 통용된 시기를 영조시대로 봄에 무리가 없다.
문학사에서는 내용은 전하지 않고 노래의 명칭만 남아 있는 삼국시대의 시가들에 대해서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다가 최근의 문학사에서 밀도 있는 해석과 평가를 시도하고 있는데 반해서, 북쪽의 문학사를 보면 빈약한 자료지만 그 자료들을 잘 엮어서 될 수 있으면 삼국시대의 노래를 찾아내려는
상 이런 것들은 그가 부르는 곡조가 위주고 그 歌詞는 오직 그 곡조에 의거하여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인용에서 알 수 있듯이, 조윤제는 문학 갈래로서의 잡가의 독자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또한 그가 잡가와 가사를 동일한 갈래로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잡가와 가사의 차
Ⅰ. 개요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 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 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
명칭은 경덕왕 때 소성현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소성현으로 변경된 이유에 대해서는 그 근거를 찾을 수가 없었다. 다만 그 뜻을 ‘높은 성’ 혹은 ‘거친 성’이라 보고 이를 문학산성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측하여, 현재의 문학산 주변이 소성현이었을 것이라 추측하기도 한다.
고려시대 인천의 지명
본문내용
1. 자료의 부족
[삼국유사(三國遺事)]에 14수, [균여전(均如傳)]에 11수, [장절공중선생실록(壯節公中先生實錄)]에 2수 등 현전하는 향가는 단지 27수에 지나지 않는다. 일세를 풍미했던 향가의 시학적 구조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또 그 정격과 변격 등 시형상의 전형을 추출하기 위해서 먼저 기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시인이나 작가가 아동들이 읽기에 알맞게 제작한 문학 작품들로서 형성된다.
아동문학의 명칭은 문학의 외적인 한 분류로, 문학 본질상 관련 있는 소재와 아동에게 이해되는 표현으로 제작된 문학임을 나타내는 편의상 구분에서 온 것이다.
아동문학이 연
문학의 개념
-전쟁문학, 전후문학, 이산문학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다가 분단문학이라는 개념이 구체적 내포를 갖고 문학사에 정착된 것은 70년대 이후
-남북 분단에 대한 역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쓰여진 소설이나 혹은 분단의 상황이 잘 형상화 된 소설, 즉 남북 분단의 원인과 고착화 과정
상에 드러남과 동시에 사학자들 사이에 진위논란이 일 정도의 많은 논쟁거리를 던져주었다. 이 책에는 신라시대의 문란한 성생활과 개방적 성문화가 비교적 상세히 묘사되어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재작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고현정이 분한 미실(美室)은 여러 왕과 풍월주(=화랑의 우두머리)
문학연구소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문학사의 개편작업에 착수하여 [조선문학사2](전15권)를 간행한다.
이 새로운 문학사 서술 작업은 기존의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를 주체문학연구소로 명칭을 바꾸면서 시작한 가장 방대한 작업이었다.
이 작업은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1970년 후반에 기획하고 198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