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업의 발달로 시민들에게도 노래의 수요가 광범위해져 송대때 사가 발전했다. 또한 이미 오대에 사대부들에게 새로운 문학형식으로 보다 세련되어 황제와 문인 사대부들이 사를 짓고 향유하게 되었다.
사의 발전역시 고문의 성행 및 새로운 송시의 발전에 영향을 받았다. 유영(柳永)과 장선(張先)
상징, 해체된 자아의 분신, '13일의 금요일'처럼 가장 불길한 숫자의 상징, 시계, 시간(12)의 부정으로 시간의 불가사의를 희화하한 것, 이상 자신의 기호, 성적 상징 등이 그것들이다.
아해: 아이, 아이를 아해라고 표기한 것은 아이라는 낱말의 일상성과 습관성을 낯설게 함으로써 자동화,
상을 완결한다. 이는 시조형식이 지니는 특성이자 묘처이다. 종장의 초구에 대해서 김동준은 ‘조선시대의 여러 가지 정신적 특수상황과 전통적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된 그들의 복합적 의식구조가 특성 있게 반영된 것이다.’고 했고,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에서 ‘향가 마지막 줄의 첫 토막은 ‘
문학 갈래로 인정한 이상 그에 대한 언급을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위에서 분류한 것들 중 다른 갈래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여기서는 선초에 창작된 것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바라보되 주요 작가들과 악장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의 두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문학사상 의미 있는 것은 변격악장 뿐이라는 점이다. 변격악장은 개인 창작악장들과 민간가요지사 채록의 논의에서 보듯이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들이었다. 아악과 속악에 의해 연주되던 정격악장들이 주로 제향에 쓰인 반면 변격악장들은 대부분 연향에 쓰였다. 조선조 지배층의 조심스런 문화의식은
상생활과 내면에 숨겨진 영웅성을 자연스럽게 그리고 그들에 따라 배우자는 것을 문예 창작 및 비평의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목원대학교 국민교육과 엮음, 위의 책, p.161
북한문학에서는 가정의 행복이 개개인의 노력에서 나오기보다는 전 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유기체에서 파생된다고 본다. 따라서
상을 치른 뒤 19세에 금강산에 입산하여 불교를 공부하고, 선학을 수행하여 학문의 시야를 넓히고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성리학의 심오한 형이상학 체계는 원래 불교의 교리에서 자극받은 것이었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고, 다음해 예안의 도산(陶山)으로 가
문학과 인간 활동의 다른 영역과의 관계를 알기 위해 국가적 경계선의 좁은 한계를 넘어서 바라보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엔 알드리지,「비교문학의 목적과 전망」, 최숙인 역, 이혜순 편, 『비교문학 논문선』, 중앙출판, 1980, p202-203
이와 같이 두 나라 이상의 문학의 비교는 서로의 문학양식,
상들의 숨결을 담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창작되면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갈래이기 때문에 우리는 시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겠다. 그래서 본 발제지에서는 시조의 명칭과 발생, 율격구조, 문학적 분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시조의 명칭
1.1. 문헌상에 ‘시조’가 등장하기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