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판단력 비판』과 미학
주관과 보편의 교량으로서의 판단력에 대하여
칸트 철학에서의 판단력 비판의 의의
칸트의 철학은 개체적 인식론에서 출발한 보편주의 철학이라는 데에 가장 중요한 특질이 놓여 있다. 이 명제가 현재 우리에게 다소 모순적으로 들리는 이유는 칸트 시대와 현재의 사
미학적 측면]
3. <영원한 제국> 소설과 영화의 비교
(1) 문학 텍스트와 영화 텍스트와의 관계
1) 소설 <영원한 제국>
2) 영화 <영원한 제국>
3) 두 텍스트의 관계
- 결 론
4. 평가
(1) 전문가의 평가
다른 사람들이 보는 이인화
① 굽히지 않는 신념을 가진 사람
② 자연에 대한 자신만의 시각에서 느낄 수 있는
초등사회과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민주주의 교육의 지향점
목 차
Ⅰ 서론
Ⅱ.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
1. 민주주의의 이상과 현실
2. 한국 민주주의의 과제인 민주화
3. 사회 교과서 내용 분석
Ⅲ. 초등사회과교육에서의 민주주의 교육
1. 일상민주주의
2. 정치적 판단력 증진을 위한 교육
3. 민주시민성교
판단력을 정의 내렸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고귀한 것으로 만들기까지 했다.
신비평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코울리지인데, 그는 독일의 선험 철학관을 익힌 후 이를 문예 이론으로 응용하였다. 상상력이야말로 체험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서로 관련이 없고 외관상으로 어울릴 수 없어 보이는
고전주의(Classic)의 개념과 본질
1. 고전의 의미와 개념
알렉산더 포프(Alexander Pope)는 그의 『비평론(An Essay on Criticism)』(1711)에서 자연, 즉 인간성은 보편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먼저 자연을 따르라, 그리고 언제나 동일한
자연의 올바른 기준에 의해 판단력을 구성하라.
틀림없는 자연! 언제나
판단력 비판에서 분석하고 논증했던 것처럼 네 가지 계기 즉 질, 양, 목적들의 관계, 대상에 대한 흡족의 양태를 통해서와 같이 보편타당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이다. <판단력 비판> I.Kant, 백종현 올김, 아카넷, 2009
제 1계기로부터 귀결하는 미의 설명 : 취미는 대상 또는 표상 방식을 일체의 관심 없
미학적, 철학적 기준을 제시해 주는 것이 바로 『樂記』라는 책이다. 『樂記』는 13경 중의 하나인 『禮記』에서 “樂”에 관해 쓰여진 「樂記」 부분은 서양의 예술철학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지점에서 예술을 바라보고 있다. 『樂記』의 제일 첫 머리에 나오는 1장 「樂本」의 구절을 살펴보자.
凡音
문제에 대한 접근은 신중하되 법정신과 현실이 균형 있게 고려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아류 패러디를 보다 효과적으로 걸러내는 판단력을 필요로 한다. 만약 그렇지 않는다면 지금의 표절과 패러디의 문제는 더욱 난맥상을 드러내게 될 것이고 이를 틈탄 기회주의자들의 면죄부가 난무하게 될 것이다.
미학적인 사조나 추세를 결정적으로 가늠하는 잣대는 ‘형식’이라고 생각 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물론 소재자체의 의미론적인 중요성을 망실하고서는 어떤 텍스트도 받아들이지는 못하겠으나 전반적인 추세나 사조에 나타나거나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세부적인 구조들을 파악하기란 불
미학적 강령이‘전통과의 단절’이라면, 바넷뉴먼에게 단절해야 할 전통은 유럽회화에서 전통이었다. 뉴먼은 이모든 것과 단절하려 한다. 대공황과 2차대전의 경험. 그러나 서구예술은 어느새 인간의 가장 깊은 체험을 묘사할 능력을 잃어버렸다. 이 시대의 황폐함과 도덕적 충격을 표현하려면 무엇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