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은 언제나 경험을 능가하지만, 상상을 뛰어넘는 건 언제나 새로운 미래다.” LEXUS GS
about Herbert Marcuse (1898~1979)
1898년 7월 19일 베를린의 부유한 유대계 가정에서 출생한 마르쿠제는, 베를린 대학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전공하였으며, 1927년에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하이데
Ⅱ. 美와 숭고의 연속성
美와는 달리 숭고가 미학적판단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줄여 놓은 Kant는 “숭고의 이론은 자연의 합목적성의 미학적 판정의 한갓된 부록을 이루는 데 지나지 않는다.”라고 『판단력 비판』에 개진해 놓았다. 또한 Kant는 숭고의 경우 순수한 취미판단 연역에는 해당 될
미학적 능력 등이 있다고 한다.(장원순,2007:110)
이러한 정치적 판단력은 정치적인 것의 의미변화를 고려할 때 그 중요성과 적용범위가 확대된다. 이제 정치는 공동체의 참여와 헌신, 거시적인 국가제도의 구성과 운영에 한정되지 않으며 이는 우리의 일상적 삶의 전 영역과 삶의 스타일, 정체성, 의미등
미학적 인간”에서고찰하고 있다.
“극대화 된 개인의 주관성”의 폐해를 단도직입적으로 위의 예에서 말했다.
해결자체의 의지자체를 상실하게 된다는 것이다.인간사회의로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고,생물사회의 순리가 모든 행동들에는 그에 대한 확신 혹은 확신에 가까운 판단력 위에서 그에 대한
미학적 체제에 존재하는 예술의 자율성
- 미학적 체제의 예술은 예술의 타율성을 수집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측정되는 자율성이다.
→초현실주의, 발터 벤야민, 테오도르 아도르노
ex. 칸트의 궁전의 분석
→ 감성적 취미판단에 고유한 ‘무관심’이 무엇인가를 정의
→ 궁전의
미학적판단력을 기르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의 미술과 하위 목표에 미술비평의 의미가 들어감으로써 감상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지도방법이나 감상자료면의 어려움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게 된다. 또한 미술교과에서의 표현감상 능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지시를 그대로 따르기 보다는 자신의 판단력을 믿어보겠다는 의식이 생겨난 예가 될 수 있다. 쫓겨난 인간은 마귀의 유혹에 시달리게 되고, 마귀는 인간 마음에 들어와 참, 거짓을 밝히는 이중성을 갖게 한다. 이로 인해 인간의 사회와 역사는 참과 거짓의 대립과 갈등으로 혼란을 가져오게 되었다.
칸트 - 『판단력 비판(1790년)』
‘ 아무런 관심 없이도 마음에 드는 것’
‘ 목적 없이 목적 부합’
‘ 무관심적 만족’ : 취미판단 이론
→주관적인 것이 대체로 보편적이다.
< 미학적 판단의 제시 >
< 미학의 무한대 이론적 배경 >
쉘링 - 미학 = 예술철학
디키 - 현대분석미학 : 미적 경험으로 작품이해
미학적 판단이란 건 생각조차 할 수 없다. 예술 작품을 이해하고 예술 애호가가 되려면 우선, 암호의 해독 방법을 알아야한다. 다시 말해 예술 작품을 볼 줄 아는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는 의미다. 판단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끈기 있게 시간을 들이고 돈을 투자해야 한다. 외국어를 배울 때도 시간을 들여
행적을 비롯하여 두루 노출된 균열의 흔적은 시인의 기본적 인격과 판단력마저 의심케 할 정도로 그 시적 위용과는 동떨어진 것이었다. 문제는 이런 균열과 그의 작품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논의가 매우 상반되고 복잡하여 그의 작품의 가치에 대해 논하는 것 역시 혼란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