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만 현대 문학의 시작
대만의 신문학 운동은 1920년대에 일본 유학생들에 의한 잡지 ‘대만청년(臺灣靑年)'의 창간(1920)과 대만문학협회(臺灣文學協會)의 설립(1921)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들은 근대문학으로서의 백화문학의 건설이라는 과제를 이론적으로 제기하고 창작으로 실천하였다. 이후,
1. 시계혁명(詩界革命)
청일전쟁 패배 후, 서양의 제도와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던 시점,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시무보(詩務報)》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주의를 고취하였다. 또 이 잡지는 고문체가 아닌 신문
신문예 新文藝>> 월간을 창간하여 계속적으로 <<무궤열차>>의 두 가지 주요 경향을 계승∙발전시켰다. 첫째, 이들은 진보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좌련 左聯 을 지지하여 무산계급 문학의 동반자가 되었으며, 둘째로 일본의 신감각파 및 심리분석 소설의 소개와 학습에 열중하였다.
유납구는 일본의 신
신문예>, <민성>같은 잡지는 좌파가 장악하고 <백민>, <해동공론>, <문학정신>, <신문화>, <예술조선> 같은 잡지는 우파가 장악한다. 이 무렵의 대립 상황을 가장 잘 보여준 일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주장하는 김동리, 조연현과 문학의 사회성과 계급성 및 역사성을 주장하는 임화, 김동석 사이에 벌
운동의 실패에서 온 민족적인 절망감을 극복하고자 핍박의 대상이 되는 줄 알면서도 발표의 광장을 마련하기 위해 신문학을 배우기 시작한 젊은이들이 문화 운동의 선도적 입장에 서고자 한 의도였다. 또 예술적 미를 추구함으로써 ‘강제구속’ 에서 벗어난 자유를 얻고자 했으며, 흐리터분하고 頹廢
唐主璟仍然不從。
당주영잉연부종
당나라 군주 이영은 여전히 따르지 않았다.
至李德明被殺, 雖由宋齊邱、陳覺等從旁慫?, (見五十五回。)延己也串同一氣, 斥德明爲賣國賊, 應該伏誅。
지이덕명피살 수유송제구 진각등종방종용 현오십오회 연기야관동일기 척덕명위매국적 응해복주
串同[chuantong]
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서론
ⅰ. 1920년대 시대사와 문학관
Ⅱ.본론
ⅰ. 1920년대 시 문학사
- 근대 서정시의 확립과 낭만주의
1. 백조파와 낭만적 현실부정
2. 지식인의 비관적 자기확인과 이상화
3. ‘존재의 슬픔’과 소월의 수동주의
4. 한용운―복종과 자유의 변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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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제1편 개설
제1장 문학의 의미
제1절 동서양 문학 의미의 소장
Ⅰ. 동양에 있어서의 문학 의미-道文일치 藝文일치
도문일치사상-이 사상은 문학의 본질에 관한 우리나라 작가들이 장구한 시일에 걸쳐 지니고 있었던 사상이었는데, 이 사상의 인식 없이는 과거 모든 작품의 정당한
도문일치사상-이 사상은 문학의 본질에 관한 우리나라 작가들이 장구한 시일에 걸쳐 지니고 있었던 사상이었는데, 이 사상의 인식 없이는 과거 모든 작품의 정당한 이해와 감상은 불가능한 것이다.
도문일치란 것은 도와 문이 서로 일치함을 본질로 삼는 것인데, 도를 떠나서는 문은 성립하지 않으며,
Ⅰ. 하층민의 고난을 다루는 방법
우리나라의 어두운 시대의 상황으로 말할 것 같으면 일제강점기가 떠올려 질 것이다. 일제의 수탈 속에서 국민들은 힘에 겨워한다. 이 장에서는 일제 수탈이 본격적으로 가속화 되던 20년대와 식민지적 상황의 완고성을 나타내는 30년대에서 하층민의 고뇌를 다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