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의 총애가 시작되다
22세(癸卯年, 1783) 봄에는 경의과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성균관에서 공부하게 됐다. 여기서 다산은 10년 연상인 33세의 정조를 처음 만난다. 정조가 중용강의(中庸講義) 80여 조목에 관하여 답변토록 과제를 냈다. 이발기발(理發氣發)의 문제에 있어서 이벽(李檗)은 퇴계 이황의
<일제 강점기하의 교육>
1.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19세기 말 근대적 교육기관을 설립하기 이전 삼국시대부터 유학을 중심 교육내용으로 삼는 교육제도를 수립한 이래, 통일 신라와 고려를 거쳐 조선왕조를 마감할 때까지 교육내용은 줄곧 유학중심의 교육제도를 지켜 왔다.
1. 원효의 행적
젊은 시절부터 장년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열렬하게 유학의 꿈을 품어 온 원효가 한 순간에 전회(轉回)하여 신라로 돌아온 후, 그는 오직 불교학의 연구와 저술 그리고 대중교화에 몰두하였다. 여러 문헌에 의하면 그의 저술은 100여종 240여권(또는 86부 180여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연구
1875년 조선조 정부는 운양호사건을 계기로 오랜 쇄국정책을 바꾸어 개방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하였으나, 개항 초기에는 재래의 전통적인 교육제도를 고수하면서 새롭게 들어오는 근대교육제도는 이에 접목하는 형식으로 수용하려 하였다. 당시 조선조 정부는 국립의 근대학교로서 육영원(有英公院) 과
1. 실학사상의 발생 배경과 기본 학풍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현실의 개혁과 안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학문적 기풍이다.
실학사상의 발생배경은
첫째,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현상이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 즉, 16세기부터 변질되기 시
Ⅰ. 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
이이는 사림의 전기 후파를 가르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보다 선배인 이황으로부터 학문을 배워 한 때는 그와 사제 관계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그와 철학 및 사화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자기의 학파를 이루어 후세에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이 이후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Ⅰ. 개요
조선후기의 사상계 일각에서는 기존의 양반 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에서 실학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실학사상의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
실학논총』, 제 23집, 세한철학회, 2001년 4월 28일
2.3 국 외․내 동성 결혼 제도
2.3.1 국외의 법적 제도
2.3.1.1 동성결혼 합법화 현황
네덜란드는 2000년 세계 최초로 동성애자 커플의 결혼을 법적으로 허용하였다. 이후 2003년 벨기에가 동성애자들의 결혼을 허용하는 법률을 통과시켰으며 이어
●영향
1. 국학의 발달
실학의 발달과 함께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지리, 국어 등을 연구하는 국학이 발달하였다
(1)역사 분야
이익의 제자 안정복은 우리 시각의 역사관을 반영한 강목체 형식의 역사서《동사강목》을 저술했고, 그밖에 《열조통기(列朝通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