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이야기치료의 함의
1. 이야기적 사고의 제안들
* 정체성은 공적이며 사회적인 성취다- 그것은 사회적 관례와 지역 사회의 사람들 안에서 협상되어지는 것이다.
* 사람들이 살아가는 경험에 주는 의미들은 이 의미들과 관계된 자아의 실행과 관계성의 실행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삶을 구성한다.
이야기판은 열려 있다. 이야기를 하고 싶은 사람, 할 능력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화자로 나설 수 있다. 모두가 청중으로 참여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이 근처를 서성거리며 기웃거린다. 그러다가 누군가 화자가 나서서 이야기를 시작하면 금방 사람들이 모여든다. 화
Ⅰ. 개요
우리는 서구의 합리주의적 도덕교육의 영향을 주로 받으면서 도덕적 판단 능력의 함양에 치중한 교육을 해옴으로써 앞에서 말한 도덕성의 통합적 발달을 간과해왔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해 온 교훈적 이야기를 활용한 규범의 이해 및 감동 감화의 방법이 주입식 혹은 도덕적 교화
이야기가 이어진다. '부지자의'란 아버지인 환인이 아들인 환웅의 뜻을 인정한다는 뜻이 된다.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버지는 아들의 행위를 인정한다. 그러나 신화에서는 그렇지가 않다. 대부분의 신화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반역의 관계로 나타난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는데 외디푸스신화
이야기 사례1
1. 갈릴레오의 위기
‘지구는 쉬지 않고 움직인다.’
이태리의 천문학자 갈릴레오는 17세기 때 이 같은 놀라운 학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때까지도 지구는 꿈쩍 안 하고 있는 줄 믿고 있던 그 당시 사람들은 지구가 쉬지 않고 움직인다는 갈릴레오의 말을 믿지 않았을 뿐 아니라 로마
Ⅰ. 개요
전파매체의 영향으로 현실적으로는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게 되었거니와, 이루어지더라도 더 이상 옛날이야기는 이야깃거리가 되지 못했고, 텔레비전으로 본 대중스타의 생활이나 인기 있는 연속극이 오히려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로 등장하게 되었다. 물론 이야기 전통의 기반을 흔든
Ⅰ. 개요
최근 인격교육이론에서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접근을 활용하고 있다. 도덕적 이야기나 문학작품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그 속에 숨겨진 도덕적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Ⅰ.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의 교훈이야기(인내심)
남북전쟁이 한참이었을 때 맥클란 장군은 가장 뛰어난 장군중의 한 사람이었다. 하루는 그를 격려해 주려고 링컨 대통령이 국방장관을 대동하고 그의 야전사령부를 방문했다. 때마침 장군은 전투장에서 돌아오지 않고 있었다. 링컨은 몇 시간 동안을
Ⅰ 서론
이야기를 통한 치료 가능성 중 하나가 바로 이야기하기가 치유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야기의 변화 가능성은 바로 이야기하기의 치유의 동기가 된다. 곧 이야기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은 이야기가 삶에 대해 역동적이며 복합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뜻이다. 역동적이며 복합적인 해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