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교의 역사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난 공자는 대성(大聖)이었으나 고국인 노(魯)나라에서는 뜻을 이루지 못하고 15년간 여러 나라로 돌아다니며 선왕(先王)의 도(道)를 역설하였으나 끝내 그 이상을 펴지 못하였다. 만년에는 고향으로 돌아와 사학(私學)을 열어 많은 제자를 가르치는 한편 《시(詩)》
유교는 언관이 수행하는 비판적 공론활동과 향촌사회에서의 공론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따라서 한국에 있어서 지식인과 대중매체의 역할에 대한 규범적인 기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전통은 유교에 대하여 비권위적, 참여지향적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이익과 안
유교정신이 사치스러운 귀족문화의 풍조만을 조장하여 새로운 시대사상을 요청하게 되었고 성리학이 신유학으로서 그 역할을 행하게 되었다/
2. 유교의 근본이념
(1) 교육관
유교는 그 자체가 교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런 만큼 교육은 유교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공자(孔子)는 교육자로서
성리학 등장 이후 현실중심에서 이념중심으로 움직이기 시작
인조반정 이후 광해군이 펼치던 ‘실리외교’에서 ‘친명반청’ 외교로 바뀌었음.
일제 식민치하의 빌미 제공
무관천시, 기술천시, 경제천시 -> 도덕적인면과 사상만을 중시 하는 보수적인 유학자들과 풍조 덕분에 조선 세종조까지만 해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관계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이다. 부모에 의하여, 삶 그 자체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있어서의 이법(理法)의 효(孝)가 인간관계의 윤리 가운데서 가장 근본적인 것으로 등장한다. 즉 효(孝)는 도덕의 근본이고 교육의 출발점이다. 효(孝)의
‘한국’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문이나 사상을 꼽으라면, 우리는 힘들지 않게 ‘유학’을 떠올릴 수 있다.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가치들이 한국사회에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우리는 유독 ‘한국적’인 것을 생각할 때면, 자연스럽게 유학을 연상 하게 된다. 이는 실제로 현재의 유학이 우리에게
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가. 유학의 시발(始發)
사람답게 사는 길을 구현하는 것을 인(仁)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의 이념을 삼고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윤리학이자 정치학이며, 수천년 동안 한·중·일등 동양 사상을 지배해왔다. 유학의 개창은 공자에 의해
1. 유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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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유학의 시발(始發)
사람답게 사는 길을 구현하는 것을 인(仁)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의 이념을 삼고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윤리학이자 정치학이며, 수천년 동안 한·중·일등 동양 사상을 지배